기사테스트-양재미디어

 아름다운 금수강산 자랑스런 대한민국 보존해야 함은 이처럼 아름다운 천혜의 절경을 이루어 놓은 자연에 대해 우리가 할수 있는 최소한의 도리를 위하여, 또한 그 자연과 더불어 대대손손 나아갈 우리의 후손을 위하여 보존해야 함은 당연하지 않을까?정태연 오리엔탈 전자시스템 사장(61)은 무인교통단속 장비 등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지능형교통시스템(ITS) 산업육성에 남보다 일찍 눈뜨 대표적 인물이다.

 그는 지난 84년 CCTV전문제조업인 오리엔탈전자 시스템의 대표이사로서 CCTV시스템 국산화에 성공, 국내산업기반 조성에 성공했다. 이후 이 기술을 집약시켜 지난 86년부터 동남아를 비롯한 미주지역에 독자상표로 수출을 본격화했다.

 그러나 그는 지난 88년 변신을 시도, 매출액의 10%를 연구개발에 투자하면서 국내최초의 무인감시카메라를 개발했다. 92년 부설연구소설립을 기점으로 전국에 252대의 무인감시카메라를 납품·설치해 교통사고 발생건수를 줄이는 데 기여했다.

 지난해 9월에는 도로교통안전공단의 신호위반단속시스템 성능시험에서 국내업체로는 유일하게 합격해 CCTV개발업체에서 고부가 ITS구축시스템 전문업체로 거듭났다.

 오리엔탈은 대기업도 힘들어하는 첨단분야에 남보다 먼저 눈을 돌리고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적극적 기술투자로 성과를 이뤄냈다는 점을 인정받고 있다.

 <김은정기자 kimej@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