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통신망 보급확산과 함께 인터넷인구가 급증하면서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교육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이미 국내에만도 약 3000개에 달하는 기업들이 잇따라 인터넷교육 사업에 뛰어들었다. 또 올해부터 본격적인 사이버대학 시대가 열렸으며 최근에는 한국사이버교육학회와 전국대학사이버교육기관협의회가 잇따라 설립되는 등 학계와 업계는 물론 관련 정부부처 및 기관까지도 사이버교육 산업활성화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교육이 현재 한국이 처한 교육현실을 개선할 수 있는 대안으로 부상하면서 가정에서 인터넷을 통해 교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버교육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상의 교육사이트 종류 및 교육대상도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다. 지난해말을 기점으로 기업체의 사이버연수원은 물론 각 대학의 온라인교육시스템 구축이 잇따라 이어지고 있다. 또한 유아에서부터 초등학생·중학생·고교생을 포함해 성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포털사이트와 전문학습사이트도 줄줄이 생겨나고 있다. 실제로 오프라인 학원들과 학습지 업체들의 사이버학원 및 사이버학습지 사이트도 속속 개설되고 있어 연간 수조원에 달하는 과외시장을 대체해 나가고 있다. 영재만을 위한 영재사이트와 교육효과를 위해 게임이나 놀이를 통해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사이트 등 사이트 종류도 점차 세분화, 전문화되고 있다.
이들 사이트는 특히 단순히 텍스트만을 제공하지 않고 인터넷의 장점을 살려 음성과 동영상을 지원하는 동시에 학생과 강사간 및 학생들간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도 가능케 하는 등 오프라인과 같은 현장감을 제공한다.
또 획일적인 지식전달식 교육에 그치지 않고 상담과 평가서비스 및 학습 진척상황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서비스까지 실시해주기 때문에 학부모들에게는 벌써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엄청나게 많은 학습사이트가 등장하다 보니 내가 필요로 하는 강좌를 찾기가 힘든 것도 사실이다. 이들 사이트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내가 필요한 부분이 뭔지를 정하고 나서 무료강좌를 활용해 관련사이트를 비교해본 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한 것도 이 때문이다.
◆교육포털·영재교육=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유아에서 성인 전문강좌에 이르기까지 총 850여개의 강좌를 개설해 놓고 있는 배움닷컴(http://www.baeoom.com)과 자격증 및 외국어·컴퓨터·인터넷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는 온스터디(http://www.onstudy.com) 등이 있다.
IT관련 교육포털인 캠퍼스21(http://www.campus21.co.kr)과 초·중·고교생을 위한 입시뱅크(http://www.ipsibank.com), 아이넷스쿨(http://www.inet-school.co.kr), 노피넷(http://www.nopinet.com), 아이이비에스(http://www.iebs.co.kr), 1318클래스(http://www.1318class.com) 등도 가볼 만한 사이트다.
영재교육 분야에는 전국과학영재교육센터협의회가 운영하고 있는 원격영재교육시스템인 지니넷(http://www.geniinet.com)과 이이씨씨(http://www.eecc.co.kr), 아이지니닷컴(http://www.i-geni.com), 우주로닷컴(http://www.woojuro.com), 에디슨스쿨(http://www.edisonk.com), 재미나라(http://www.jaeminara.co.kr) 등이 관심을 끌고 있다.
◆입시전문=
학부모들의 최대 관심사는 단연 자녀들의 대학진학문제다. 이에 유명 입시학원을 중심으로 인터넷학원 설립도 급증하고 있다.
종로학원과 대성학원이 각각 설립한 이루넷(http://www.iroo.net)과 디지털대성(http://www.ds.co.kr)은 이미 학원가에서 얻은 명성을 바탕으로 널리 알려진 입시전문 사이트다.
또 교육평가 전문기관인 중앙교육진흥연구소가 설립한 에듀토피아(http://www.edutopia.com) 및 정진학원의 J&J교육미디어(http://www.jnjedu.net), 정일학원의 에듀(http://www.edu.co.kr), 고려학원의 에듀캅(http://www.educop.com) 등도 각각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헤이테스트(http://www.heytest.com),이테스트(http://www.etest.co.kr), 아이테스트올(http://www.itestall.com) 등은 수능을 대비할 수 있는 시험정보 및 평가사이트다.
◆온라인학습지=
이제는 학습지 선생님을 기다릴 필요없이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에 인터넷으로 유명 학습지를 대할 수 있다.
대교·웅진·재능교육·교원그룹·삼성출판사 및 두산동아, 금성출판사 등 눈높이·싱크빅·구몬학습·빨간펜 등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학습지 업체들이 그동안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인터넷 시장에 속속 진출, 인터넷을 통해 규칙적인 학습과 첨삭지도 사업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에듀피아닷컴(http://www.edupia.com), 교원아이닷컴(http://www.kyowoni.com), 와이즈캠프(http://www.wisecamp.com), 아이야닷컴(http://www.iyah.com), 푸르넷(http://www.purunet.com) 등이 바로 그 사이트.
◆특수 전문교육=
인터넷을 이용하면 항공·선박·의료·디지인 등 오프라인에서는 접하기 힘든 전문 기능교육도 쉽게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이버항공학교(http://www.icas.co.kr)에서는 비행기 조정기술을 배울 수 있으며 모이세메디컬(http://www.moise.co.kr)에 가면 전문의와 일반의, 수련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성형외과 사이버 연수강좌를 실시한다. 또 덴티캠퍼스(http://www.dentcampus.com)에서는 치의학을, 에이치케이엠(http://www.hkmmarine.com)에서는 선원교육 및 선박에 대한 제품 교육을, 아트스쿨TV(http://www.artschooltv.co.kr)에서는 미술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같은 전문강좌를 개설한 곳은 이밖에도 공도리닷컴(http://www.gongdori.com), 퍼니엠닷컴(http://www.funnym.com), 댄스샤워(http://www.danceshower.co.kr), 코씨엠(http://www.kocm.com), 캠퍼스쿡(http://www.campuscook.co.kr), 게임라이트(http://www.gamelight.co.kr) 등 다양한 분야를 대상으로 개설돼 있다.
<김순기기자 soonkkim@etnews.co.kr>
많이 본 뉴스
-
1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2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3
AI돌봄로봇 '효돌', 벤처창업혁신조달상품 선정...조달청 벤처나라 입점
-
4
롯데렌탈 “지분 매각 제안받았으나, 결정된 바 없다”
-
5
'아이폰 중 가장 얇은' 아이폰17 에어, 구매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사항은?
-
6
美-中, “핵무기 사용 결정, AI 아닌 인간이 내려야”
-
7
삼성메디슨, 2년 연속 최대 매출 가시화…AI기업 도약 속도
-
8
美 한인갱단, '소녀상 모욕' 소말리 응징 예고...“미국 올 생각 접어”
-
9
아주대, GIST와 초저전압 고감도 전자피부 개발…헬스케어 혁신 기대
-
10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