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가이드]PHP Zend 레퍼런스 바이블

「PHP Zend 레퍼런스 바이블」

허련호 지음/2만9000원/베스트북 출간

PHP는 현재 웹 개발자 사이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으며 다양한 기능과 운용체계 독립성으로 무장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언어다. 배우기 쉽고, 강력한 함수의 제공으로 인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속도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더욱이 PHP는 전세계에 공개된 수많은 무료 소스로 인해 현저히 빠른 개발 속도와 경제적인 이점을 제공한다. 이는 그 어떤 웹 언어도 따라올 수 없는 부분이다.

이런 PHP의 인기를 반영하듯 국내에서는 봇물 터지듯 수많은 PHP 서적이 출간되고 있다. 하지만 PHP 자체가 쉽게 배울 수 있는 언어란 인식 때문인지 대부분의 책이 초보자를 위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예제 위주로 구성돼 있어 실제 중고급 개발자들을 위한 지침서가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었다.

필요가 발명의 어머니라 했던가. 이 책은 바로 개발자인 저자의 필요에 의해서 탄생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을 포함한 PHP 개발자들에게 필요한 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곳곳에 엿보인다.

지루하지 않고 시원시원한 편집이 마음에 들고 함수 사용에 필요한 예제가 곳곳에 있어 정확한 사용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도처에 숨어 있는 팁들도 놓쳐서는 안될 것이다.

워낙 버전 업이 빠른 PHP이기 때문에 얼마 못가 새로운 버전이 나오고, 새로 포함된 기능에 대한 문서가 또 필요하겠지만 이러한 요소들이 이 책의 장점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다. 정말 우리가 알아야 할 대부분이 이미 이 책에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이 제공하는 1500여개의 PHP 함수는 이제 막 PHP를 시작했거나, 이미 개발을 위한 실무에 투입되었거나, 초중급 단계를 뛰어 넘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아마도 심심할 때 영어사전에서 단어를 찾아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한가할 때 새로운 함수를 찾아보는 즐거움을 제공해 줄 것이다. 여러분이 정말 필요로 했던 함수를 힘겹게 만들고 나서 이미 동일한 기능의 멋진 함수가 제공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는 열 받지 말기 바란다.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자신이 즐겨 사용하는 함수 이외의 것은 잘 쓰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자신이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는 힘이 들지만 미리 이 책에 나와 있는 함수의 차례라도 한번씩 본 사람이라면 문제 해결 능력이 한 차원 높아질 것이다.

레퍼런스라는 제목을 가진 책답게 색인 부분 역시 잘 정리되어 있으며, 모든 함수에 PHP 버전을 표시해 놓음으로써 호환성 문제로 인한 고민을 덜 수 있다.

한 가지 흠이라면 개념과 함수 위주의 설명으로 인해 처음 PHP에 발을 딛는 입문자의 경우 자칫 지루해질 우려가 있으며, 개발을 위해 별도의 참고 서적이 한 권 정도 더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개발자들이 게시판과 방명록에서 탈피해 좀더 고차원적인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를 기대해 본다.

<정진호 와우리눅스 기술이사(phpschool.com 운영자) loveme@wowlinux.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