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시스템>리눅스OS-와우리눅스

와우리눅스(대표 정수영 http://www.wowlinux.com)는 직접적인 리눅스기반 하드웨어 개발·제조를 하지 않는 대신 고객사의 리눅스제품과 디자인·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한다.

와우리눅스는 전략적 제휴사인 미국 리눅스케어와 함께 임베디드리눅스전략을 수립하고 다양한 플랫폼에 대한 기술개발·지원을 준비하고 있다.

또 고객업체가 임베디드리눅스와 연계된 각종 솔루션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중이다.

기존 비즈니스 특성을 살려 임베디드리눅스에 관련된 다양한 기술지원서비스와 교육과정을 관련업체에 제공할 계획이다.

와우리눅스는 특정 개발 솔루션에 국한되지 않고 오픈소스로 공개된 모든 임베디드리눅스 관련 솔루션과 소프트웨어를 최대한 응용하고 있다.

즉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의존하면 별도의 라이선스나 비용이 없어도 각종 하드웨어에 적용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부족한 기술지원 부분은 와우리눅스가 담당할 예정이다.

현재 와우리눅스는 임베디드리눅스와 관련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첫째, 컴팩의 PDA인 iPaq에 리눅스를 포팅했으며 이에 적합한 솔루션을 개발·공급하는 것. IPaq에는 원래 윈도CE 3.0이 탑재돼 있지만 운용체계를 임베디드리눅스로 대체할 경우 판매비용을 낮추고 전세계 오픈소스 개발자의 협조를 얻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한 프로젝트가 현재 오픈소스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어 와우리눅스는 이에 참여해 국내환경에 최적화된 리눅스포팅작업을 추진중이다.

임베디드리눅스에 대한 전문적인 개발자 교육을 리눅스케어와 공동으로 진행하며 그 첫 사례로 LG전자 디지털TV 세트톱박스 개발자에 대한 교육도 시행하고 있다.

와우리눅스의 교육과정은 스트롱암·파워PC 등 임베디드시스템에 주로 적용되는 플랫폼 기반으로 강의가 이뤄지며 하드웨어 개발 기본에서부터 리눅스·포팅·개발 방법에 대한 모든 내용을 포함한다.

임베디드리눅스에 대한 교육은 비정규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며 업체에 대한 위탁교육형태로 진행된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