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안 애플리케이션 워크숍 성황

정보통신부, 한국통신정보보호학회(KIISC),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공동주최하고 인젠, 어울림정보기술, 시큐브, 조은시스템, 인터넷시큐리티 등이 후원한 「제1회 정보보안 애플리케이션 워크숍(WISA2000)」이 23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렸다.

이제까지 대다수 콘퍼런스가 이론 위주였다면 이번 행사는 전세계에서 전자상거래에 필수적인 정보보호 응용사례 연구 논문을 선정해 발표하는 응용 중심의 콘퍼런스라는 점에서 정보보호 관련업계의 관심을 끌었다.

24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WISA2000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등 각종 산업 분야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는 공개키기반구조(PKI), 네트워크 시큐리티, e커머스 시큐리티 등 주요 정보보호 분야의 최신 응용사례 연구논문 20편을 선정해 발표한다.

또한 이번 행사에는 일본 도쿄대학교 이마이 히데시 교수의 「지적재산권 문제」를 비롯해 스페인 주안 세라트 페르난데스 교수의 「액티브네트워크 연구동향」, 서울대 이만영 교수의 「해시 알고리즘」 등 주제발표도 마련됐다.

KIISC의 한 관계자는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가 급격히 확장됨에 따라 실제 적용되는 정보보호 응용분야에 포커스를 맞춤으로써 인터넷 정보보호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주문정기자 mjjoo@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