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대회에 직접 참가하지 않고도 가상공간에서 발표논문 연구정보를 입수하고 토론도 할 수 있게 됐다.
한국물리학회(회장 민석기)는 27일과 28일 이틀간 포항공대에서 열리는 가을 학술논문발표회에서 국내 학회로는 처음으로 논문발표 전과정을 온라인(http://www.kps.or.kr/cyber)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학회 발표논문 요지만을 초록집으로 발간하거나 온라인화한 것이 전부였다.
이에 참가자들이 관심있는 논문의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거나 짧은 학회기간 중 방대한 양의 논문을 소화하기 힘들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한국물리학회에서는 한국과학재단 지원으로 사이버 서비스를 개발, 이번 논문발표회에서 선보인다.
즉 파워포인트·한글·워드·PDF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형식의 발표논문 자료를 물리학회 서버에 올려 누구나 이를 온라인으로 쉽게 다운로드 받고 독자적인 게시판이나 전자우편을 통해 토론할 수 있도록 했다.
물리학회 정보화사업 팀장이자 이번 행사의 실무를 총괄하는 포항공대 물리학과 김승환 교수는 『발표논문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고 저자와 심도있게 토론도 할 수 있어 연구결과의 파급효과를 크게 높였다』며 『향후 멀티미디어 기능과 온라인 대화기능을 강화하여 실제 논문을 발표하는 것처럼 생생하게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논문발표회에는 16개 분야의 구두발표와 두차례 포스터 발표, 특별강연을 비롯해 모두 900여편의 논문이 발표된다.
<정창훈기자 chjung@etnews.co.kr>
경제 많이 본 뉴스
-
1
'결제하는 AI' 등장…지급결제 구조 바뀐다
-
2
“쓸수록 적자” 교통카드…카드업계, '이즐'과 소송전
-
3
단독국내 1호 청소년 마이데이터, 토스가 '스타트'
-
4
역대 최대 주주환원한 4대 금융, '감액배당' 카드 꺼낸다
-
5
속보'홈플러스 사태' MBK 김병주 등 경영진 구속영장 모두 기각
-
6
속보한국은행, 기준금리 연 2.50로 동결
-
7
새해 IPO에 조단위 대어급 출격 …피지컬AI부터 온라인커머스까지 다양
-
8
코스피, 장중 사상 첫 4700선 돌파
-
9
STO 법안 발의 3년만에 국회 본회의 통과…유통시장 개장 '청신호'
-
10
'테러자금금지법 온다'…은행권 AML 밀도 높이기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