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컴퓨팅의 핵심기술, 동기화 솔루션 경쟁 「점입가경」

모바일컴퓨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데이터베이스(DB)와 모바일 기기 간에 데이터를 일치시켜주는 데이터 동기화 솔루션이 속속 선보이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마이엔진, 윈투 등은 자체적으로 이들 솔루션을 개발해 수요발굴에 나서고 있으며 데이터게이트인터내셔널은 최근 미국 에이더 소프트웨어의 제품을 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데이터 동기화 솔루션이란 DB와 모바일 기기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해서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로 각종 모바일 기기에서 입력되는 데이터를 DB에 저장하고 이 변환된 데이터를 다른 기기에서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




최신의 정확한 정보가 모바일 환경에서 필수적인 것을 감안할 때 DB와 모바일 기기간에 데이터를 일치시켜주는 데이터 동기화 기능은 반드시 필요하다.




전문기업들은 바로 이러한 점을 고려해 특화된 데이터 동기화 솔루션을 내놓고 틈새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마이엔진(대표 이현봉)은 최근 PDA 기반의 「마이싱크」 엔진을 자체 개발하고 수요 발굴에 나섰다.




마이싱크 엔진은 데이터를 객체로 인식, 처리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간에도 동기화가 가능하다. 특히 인텔리전트 기술이 추가돼 있어 사용자가 필요한 항목을 설정해놓으면 서버가 자동으로 다운로드시켜준다. 이 때문에 이용자가 원하는 최신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인터넷 콘텐츠 기업에 효과적이다.




마이엔진은 마이싱크가 탑재된 PDA가 확산돼야 한다고 보고 PDA 개발업체인 엠플러스텍을 비롯해 컴팩코리아·한국HP·사이버뱅크사와 전략적 제휴를 추진중이다. 또 인터넷 콘텐츠 업체를 대상으로 「마이싱크 ASP」 사업은 물론 기업내 기간시스템과 고객관리(CRM), 영업자동화(SFA) 시스템을 연동하는 SI사업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동영상 웹메일 솔루션 업체인 윈투(대표 문일민)는 「B2B 무선 ASP」 사업을 위해 데이터 동기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윈투는 얼마전 무선인터넷 ASP 전용 단말기, 관련 솔루션 개발을 위해 네오스텝스, 팜팜테크 등과 기술제휴를 맺었다.




보안·네트워크 전문업체인 데이타게이트인터내셔널(대표 정용섭)은 지난달 미국 에이더소프트웨어사의 데이터 동기화기능이 포함돼 있는 모바일 컴퓨팅 솔루션 「스카우트웨어」를 수입해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갔다.




데이터게이트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와 ASP, PDA 공급업체, 이동통신 사업자와 협력을 맺고 데이터 동기화 솔루션인 「스카우트싱크」의 영업기반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스카우트싱크는 원격지에서 무선 단말장치와 DBMS간에 데이터를 동기화하고 실시간 검색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로 에이더소프트웨어의 모바일 솔루션인 스카우트웨어 제품군 가운데 하나다.




<정은아기자 eajung@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