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글로벌 리눅스 2000>출품업체 지상 로드쇼(3)

<>닉스테크-핫스크립트(Hotscript)

닉스테크(대표 박동훈 http://www.nicstech.com)의 전시품목은 최근 발표한 자사의 리눅스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도구인 「핫스크립트」다.

핫스크립트는 다양하고 복잡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통합된 개발환경(IDE) 안에서 쉽게 설계·제작·변경, 그리고 유지보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개발도구다. 핫스크립트는 스크립트 언어(ASP·PHP·JSP)가 가진 빠른 생산성과 쉬운 사용상의 장점을 웹 컴포넌트와 결합해 신속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한다. 핫스크립트가 제공하는 43개의 컴포넌트는 웹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비즈니스 로직과 다양한 화면을 만들어내는 데 충분한 환경을 제공한다.

또 핫스크립트는 팀 구성원이 동시에 개발할 수 있는 환경(버전·그룹 컨트롤)을 제공한다. 이런 환경에서 구성원은 각자의 특성에 맞는 개별 객체를 동시에 개발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높은 생산성을 기대할 수 있다. 이밖에도 핫스크립트의 서버 관리는 GUI 방식이기 때문에 관리자는 그룹환경과 사용자환경을 실시간으로 쉽고 빠르게 변경할 수 있다.

<>트러스컴-트러스VPN(trusVPN)

트러스컴(대표 김지윤 http://www.truscom.com)은 리눅스 기반의 방화벽 제품인 「트러스월」, 인증관리 제품인 「트러스VPN」을 전시한다.

트러스월은 네트워크 대역폭 관리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으로 이에 따라 네트워크 보안뿐만 아니라 네트워크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켜준다. 기존 방화벽 제품과는 달리 저렴한 2계층 스위치나 허브만을 사용해 결함 허용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 설정을 변경하지 않고 설치 가능하기 때문에 방화벽 설치시 내부 네트워크 사용자의 불편을 덜어준다.

트러스VPN은 인증서 관리기능을 지원, 각기 다른 인증서버에 인증서 발급요청을 해주고 다른 인증기관이 발행한 다양한 인증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VPN제품이다. 이 제품은 국내 표준 암호 알고리듬을 지원하며 특히 트러스컴이 자체 개발한 암호 라이브러리인 트러스크립트를 이용해 암호 알고리듬을 구현함으로써 새로운 암호 알고리듬 추가를 쉽게 만들었다.

<>클루닉스-클루맨

클루닉스(대표 양춘식 http://www.clunix.com)는 이번 행사에서 자체 개발한 리눅스 기반의 클러스터 서버 제품을 선보이며 서버 관리 툴 「클루맨」의 시연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클러스터 서버 제품은 초박형 인터넷 서버 「아르콘Ⅰ」 「아르콘Ⅱ」 「아르콘 클러스터」다. 아르콘Ⅰ은 두께 4.4㎝의 초박형 1U 서버로 아파치 웹서버보다 최고 3배 빠른 속도를 자랑하며 시스템 정지시 자동으로 재부팅되는 하드웨어와 디스크 없이도 부팅 가능한 플래시 메모리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아르콘Ⅱ는 두께 8.8㎝의 랙 마운터블 서버로 인텔 펜티엄Ⅲ 프로세서 2개, 2GB의 주기억장치, 1개의 고정식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를 탑재하고 있다. 이 제품은 하드 디스크 공간 부족시 시스템을 정지하지 않고도 디스크 추가와 교체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아르콘 클러스터는 아르콘Ⅰ, 아르콘Ⅱ, 하드디스크 박스를 고속 스위치로 연결, 19인치 랙에 장착한 클러스터 서버로 수십대의 서버를 한대의 서버처럼 웹을 통해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웹데이터뱅크-이지어드민

웹데이터뱅크(대표 김대신 http://www.wdb.co.kr)는 자체 개발한 리눅스 배포판 「큐리눅스」와 리눅스 서버 관리 툴인 「이지어드민」을 전시하며 기초과정, 시스템 관리자과정, 리눅스 프로젝트 과정 등 현재 자사가 운영중인 리눅스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특히 웹데이터뱅크는 이번 행사에서 자사가 운영중인 클러스터 서버 호스팅 서비스를 소개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서버 호스팅 사업이란 서버를 따로 구입하지 않고 서버 구축과 운영을 아웃소싱으로 해결하는 서비스를 말하는데, 웹데이터뱅크는 최근 세계적인 리눅스기업인 터보리눅스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터보리눅스의 클러스터 서버를 기반으로 한 클러스터 호스팅서비스를 시작했다.

클러스터 호스팅서비스는 기업의 성장과 함께 급속하게 증대하는 웹 서버의 부하에 대응하기 위해 초고속 인터넷 백본망에서 2대 이상의 서버를 이용, 중단없는 웹서버 운영과 효율적인 트래픽 분산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웹데이터뱅크는 이번 행사에서 클러스터 호스팅서비스에 필요한 장비를 전시하며 클러스터 호스팅서비스 과정을 직접 선보일 예정이다.

<>인터넷TV SOC

인터넷TV SOC(대표 김종현 http://www.itvsoc.com)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리눅스 기반의 기술과 제품 홍보를 꾀하고 수출확대와 해외시장 진출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리눅스인터넷 TV 세트톱박스, 무선 광학스캔 리모컨, 데이터서버 등을 전시했다.

롬에 리눅스를 포팅해 설계한 「리눅스인터넷 TV세트톱박스」는 PC·오디오·비디오 등 일반 가정용 기기, 컴퓨터와 호환성을 갖추고 있으며 인터넷과 PC 무경험자도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멀티미디어 기능이 크게 보강된 「리눅스인터넷 TV세트톱박스」는 하드웨어 기반의 엠펙Ⅰ, 엠펙Ⅱ는 물론 MP3, 리얼오디오, 미디 등을 지원하며 PIP 기능을 통해 양방향TV 솔루션을 실현한다.

또 이 제품은 PC에서 출력되는 텍스트가 깨질 경우 소프트웨어적으로 보완해 수정할 수 있는 웹페이지 재구성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 회사가 이번 전시회에 주력제품으로 선보인 또다른 제품은 무선광학스캔 리모컨. 이 제품은 회사명이나 로고, 웹사이트 주소 등을 스캔하고 이를 통해 해당사이트를 찾아갈 수 있도록 해주며 인터넷TV 세트톱박스, PC 등 다양한 인터넷검색 단말기에서 활용할 수 있다.

<김인진기자 ijin@etnews.co.kr>

<>성진인터넷

성지인터넷(대표 최형석 http://www.sgi21.com)은 산업용 서버와 계측기 등 산업 자동화기기의 운용체계(OS)로 사용되는 리눅스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SW)와 하드웨어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업체다.

이 회사는 암(ARM) 계열의 SA1110과 모토로라의 CPU인 파워PC 계열의 MPC860·8260·750 임베디드 리눅스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리눅스용 SW 개발툴인 애니SDK 1.0은 EGCS 컴파일러와 바이너리 유틸리티 어셈블러 최신 버전을 기반으로 하며 유닉스의 일종인 GCC로도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특히 이 제품은 개발자 인터페이스 환경을 지원하는 레드햇 패키지 매니저(RPM) 형태로 설계돼 설치가 간단하다. 또 한글설명서를 포함해 사용자가 더욱 쉽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배려했다.

성지인터넷은 이 제품을 자사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윈도용으로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이 회사는 개발된 임베디드 리눅스 툴 키트를 산업용 서버와 전력·기상·환경 계측 제어장비 개발업체와 이동통신기기용 칩세트 개발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임베디드 리눅스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