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CI>CI작업 어떻게 이루어지나

CI대행 업체를 통한 회사명 변경작업은 대략 한 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데 일반적인 작업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1.후보이름 선정:CI대행업체는 회사명 변경을 위해 사내외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브레인 스토밍 작업을 통해 우선 회사 이미지와 사업업종, 발음 문제와 친밀도 등을 고려해 500개 정도의 후보이름을 선정한다.

2.상업등기 가능여부 확인:500개의 후보이름 가운데 1차적으로 200개 정도를 선발, 지방법원에서 「상업등기」가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한다. 「상업등기」의 가능여부 확인 절차를 통해 약 30∼40%의 후보이름이 걸러진다.

3.도메인 등록 가능여부 확인:「.com」 또는 「.co.kr」 등 도메인 등록 가능 여부를 검색한다. 이 과정에서 또 50%의 후보이름이 삭제된다.

4.상표조사:법률사무소를 이용하거나 온라인 검색을 통해 특허청에 상표등록이 가능한지 여부를 조사한다. 상표조사까지 끝나면 대략 20∼40개의 후보이름만이 생존하게 된다.

5.최종 후보이름 선정:상표조사까지 통과한 후보이름에 대해 기본적인 회사명 심사기준을 적용, 부적합한 이름을 탈락시킨 후 설문조사와 관계자들의 간담회 등을 실시해 클라이언트에게 제출할 최종 후보이름 10∼20개를 확정한다.

6.회사명 확정:최종 후보이름을 놓고 클라이언트와의 협의를 거쳐 새로운 회사명을 확정한다. 단, 클라이언트의 마음에 드는 이름이 없을 경우 처음으로 돌아가 같은 작업을 반복하게 된다. 심할 경우 이같은 작업을 5번 이상 반복하는 경우도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