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리더십 엔진···21세기북스

『성공하는 기업과 실패하는 기업의 기본적인 차이점은 어떤 것인가?』

리더십과 조직변혁 분야의 권위자인 노엘 티시 교수(미시간대)가 지은 「리더십엔진」은 이러한 의문에 답을 제시하는 책이다.

이 책은 기업변혁과 성공의 원동력을 리더십에서 찾고 「수행해야 할 일을 정확히 선택하고 그것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힘을 관리할 수 있는 리더만이 성공적으로 조직을 이끌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 때문에 리더를 평가하는 최종적인 척도는 그가 얼마나 결단력을 갖추었고 경영기법이나 관리방법에 정통한가가 아니라고 이 책은 말한다. 진정한 리더는 다른 사람이 리더가 되도록 가르쳐서 조직의 모든 계층에서 셀프 리더십이 형성되도록 해 그가 없는 경우에도 조직이 성공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다시 말해 성공하는 조직과 성공하는 리더의 핵심능력은 바로 또 다른 리더를 창조하는 일이다. 리더십을 끊임없이 재생산하고 발전시켜나가는 「리더십 엔진」을 갖추고 있는 기업들은 경쟁사들도 이를 멈추기는 매우 힘들기 때문에 지속적인 성공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GE의 잭 웰치 회장은 이러한 리더십 엔진의 가장 모범적인 사례로 15년 동안 한번도 거르지 않고 연수원을 찾아 교육 참가자들의 리더십 본능을 자극하고 대화를 이끌어내는 그야말로 진정한 리더들의 교사라고 이 책은 밝힌다.

이밖에도 농구팀 시카고 불스의 필 잭슨 감독 등 이 책에 열거된 해외 리더들의 사례는 그들이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리더십엔진」을 어떻게 구축하고 운영했는가를 잘 보여주고 있어 한국기업의 경영자들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1만5000원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