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 인터넷 경매

 인터넷이 가격구조를 혁신시키고 있다. 인터넷은 많은 사람들이 경매에 쉽게 접근해 저렴한 비용으로 물건을 살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참여자가 자기의 여건에 따라 팔고 싶은 상품을 직접 등록할 수도 있고 물건을 사고 싶은 사람은 자신의 의사에 따라 가격을 흥정할 수 있다는 게 인터넷 경매의 매력이다.

 일반적으로 가격은 주로 두 가지 방법으로 결정된다. 일대일로 가격을 협상하는 이른바 흥정과 가격을 협상할 수 없는 정찰제다. 이러한 방법에 기초한 메커니즘은 당초 계획보다 물품이 적을 경우 효율적이다. 하지만 정찰제는 가격표에 붙은 금액을 지불할 의사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수요가 결정된다는 약점이 있다. 흥정은 협상을 통해 서로 좋은 가격에 거래를 성립시킬 수 있지만 판매인과 구매인 양측이 가장 적당한 상대방과 협상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위험이 있다. 경매는 여러 사람들이 제시한 가격의 폭을 좁혀감으로써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할 수 있다.

 경매가 가격의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가격이 항상 내려가는 것은 아니다. 하버드 비즈니스스쿨의 빌 살먼 교수는 중고품의 가격은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이는 인터넷 거래가 시장을 확산시키기 때문이다.

 그동안 흥정이나 정찰제에 의존했던 수많은 물품과 서비스의 거래가 이제는 인터넷 경매를 통해 손쉽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베이는 인터넷이 불러온 가장 가치 있는 혁신이라는 인터넷 경매 덕에 세계적인 기업이 됐다. 이베이는 이미 1627개의 품목에 240만개의 판매물을 게시하고 있을 정도로 엄청난 성장세를 타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인터넷 경매 사이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제 시작이다.

 국내의 경우 인터넷 경매, 특히 사용자간 경매는 물품수·경매량·결제방식 등에서 발아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인터넷 경매 분야에서 이베이 같은 세계적인 기업이 탄생하기를 기대해 본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