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가 가져오는 학교의 변화
김종우 제주교대 교수는 14일부터 이틀간 제주오리엔탈호텔에서 열린 제1회 전국정보문화운동 캠페인 행사의 일환으로 개최하는 정보화 리더십 세미나의 주제발표를 통해 교육정보화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의 증설은 물론 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촉진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1세기가 다가오면서 정보화의 빠른 진행은 우리 사회 구성원들에게 적응이냐, 도태냐의 선택을 강요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적어도 순응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에 봉착돼 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는 정보사회에 대비한 정책과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이중 특히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것은 교육정보화 사업이다.
교육정보화는 학교교육을 보완하고 사회교육을 확충하여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이버 교육(Cyber Education)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다. 사이버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 학습자 수준별 교육의 제공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과 설비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상공간에서의 교육환경은 정보기술의 발달, 즉 컴퓨터와 통신의 발달에 의해 점차 가시화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정보화는 교육체제를 새로운 사회, 즉 정보사회에 적합하게 재구성함에 있어서 정보기술을 기반기술로 활용하여 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육의 형태를 다양화하고 개선해 나가는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교육제도와 관행을 변화시키고 교육구성원 개개인의 의식과 행태를 정보화하도록 유도하고 촉진함으로써 현실감 있고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총체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좀더 효율적이고 발전적인 교육정보화가 가져오는 학교의 변화를 요약정리하면 첫째, 교육정보화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설비(HW)의 증설은 물론 이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SW)의 개발이 촉진돼야 한다.
둘째, 교원의 교육정보화에 대한 인식과 교육정보화를 실천하고자하는 의지 및 전문성을 심화하고 확대하는 맨웨어(MW:manware)의 확충을 위한 교육과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우리 교육체제의 성격에 비추어 교원 특히 현행 학교장들의 교육정보화 인식 및 추진의지 확산을 위한 지속적인 연수와 홍보가 필요하며 교사들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수, 교사들의 자기개발 노력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효율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전국적 규모의 초고속 교육정보망을 구축하여 운영한다.
넷째, 최근 통신망을 통한 정보의 유통과 교류에 대비하는 교육효과를 충분히 거두기 위해서는 문자 중심의 자료뿐만 아니라 음성(향), 그림 및 동영상 자료 등으로 구성된 멀티미디어 교육용 콘텐츠의 마련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다섯째, 정보사회에 대비한 교육과정의 개선으로 컴퓨터 교육뿐만 아니라 각 교과에서 정보사회에 적합한 내용과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전제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선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교육정보화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은 오늘 우리에게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도전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해야할 과제임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김종우 제주교대 교수>
경제 많이 본 뉴스
-
1
日 '암호화폐 보유 불가능' 공식화…韓 '정책 검토' 목소리
-
2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단 조기 지정
-
3
GDP 2배 넘는 민간 빚…“금리 인하기, 금융취약성 커져”
-
4
빗썸, 휴면 자산 4435억원 반환 나선다
-
5
'서울대·재무통=행장' 공식 깨졌다···차기 리더 '디지털 전문성' 급부상
-
6
원·달러 환율 1480원 넘어...1500원대 초읽기
-
7
최상목 “韓 권한대행 탄핵소추 국정에 심각한 타격…재고 호소”
-
8
내년 실손보험 보험료 '7.5%' 오른다
-
9
최상목 “국무총리 탄핵소추로 금융·외환시장 불확실성 증가”
-
10
녹색채권 5兆 돌파…“전기차·폐배터리 등 투자”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