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의료정보시스템] 주요업체 출품작.. 현대정보기술

지난 87년 서울중앙병원에 병원정보시스템(HIS)을 구축하면서 의료정보시스템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현대정보기술(대표 김택호)은 HIS와 PACS를 선보인다.

특히 저가형 PACS인 라드피아(RADPIA)는 윈도 NT를 채택한 PC를 뷰스테이션, 어퀴지션 서버 등에 적용시켰으며 초고속 압축법을 이용해 전체 시스템 성능을 한 차원 높인 것이 특징인데 이번 전시회에서는 진단방사선/임상용 워크스테이션과 서버, 필름 디지터라이터, 광학디스크 주크박스 등으로 HIS와 완벽하게 연결, 관람객이 이를 직접 눈으로 살펴볼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뷰스테이션은 사용자가 한 대의 PC에서 HIS, OCS, PACS를 동시에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OCS에서 선택된 영상을 별도의 조작 없이 살펴볼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또 어퀴지션 서버는 다양한 로컬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유닉스나 윈도 NT등 모든 플랫폼과 O/S를 지원한다.

이밖에 라드피아는 HIS의 데이터베이스와는 독립된 자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며 이기종 데이터베이스간에도 완벽한 호환이 되는 강력한 인터페이스 기능을 지원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데이터베이스 서버는 국내 최초로 네트워크 상에서도 디스크 공유가 가능한 NFS 서버를 채택함으로써 일반 범용 서버에 비해 높은 I/O성능을 얻는 한편 모든 컴퓨터 서버의 디스크 공유가 가능하다록 한 것이 특징이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