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APEC청소년과학축전] 생활속의 과학관.. 컴퓨터사진합성술

유난히 비가 많은 여름방학, 이번 방학에 청소년들이 놓치면 아까운 과학축전이 있다. 14일부터 8월 20일까지 열리는 APEC 청소년 과학축전. 7일 동안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열리는 과학축전은 과학에 대한 새로운 발견과 믿음을 심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교과서에 나오는 과학원리를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 「즐거운 과학실험」 코너에서 만나볼 수 있고 「생활속의 과학」부스에서는 인공위성이 왜 우리생활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는가를 보여주며 미래주택이 어떻게 관리될 것인가를 알려준다. 17일 역도경기장으로 자리를 옮기면 스티븐 추 노벨상 수상자의 강연을 들을 수 있고, 또 이곳에서는 19일까지 오후 시간에 마이크로 로봇 축구대회가 열린다. 로봇 축구는 우리나라가 종주국으로 10개국 15개팀이 참가하는데 우리나라가 강력한 우승후보다. 한얼광장에서는 「과학시범과 놀이」 한마당이 전개된다. 과학동호인, 과학교육단체, 전통기술단체들이 꾸미는 한얼광장은 널찍한 야외공간에서 하늘을 배경으로 펼쳐진다. 「전통과학기술 한마당」에서는 참가자가 직접 한지를 만들어 보고 도자기를 제작해볼 수도 있다. 중, 고등학생 3백명의 과학대결 한마당이 될 「청소년 과학도전 한마당」과 「대한민국 물 로켓 발사대회」도 열린다. 「생활속의 과학」과 「연구와 체험의 장」에 출품된 주요 제품을 소개한다.

<편집자>

삼소시스템

삼소시스템이 출품한 컴퓨터사진 합성술은 디지털 영상시대를 맞아 청소년들에게 컴퓨터를 이용해 사진을 합성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해 창의성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컴퓨터를 이용해 개발한 영상이미지 데이터베이스(배경그림)를 기반으로 사람과 영상을 합성해 각종재료, 즉 시계나 머그컵, 쿠션, 티셔츠, 스티커, 배지, 액자, 앨범에 전사 또는 프린팅해 즉석에서 만들 수 있는 영상합성기술을 이용한 제품이다.

스캐너, 캠코더, 디지털카메라로 받은 영상이미지를 컴퓨터 그래픽프로그램(포토숍)을 이용해 새로운 배경이미지나 색다른 영상 연출로 사진복원뿐만 아니라 전혀 다른 곳에서 촬영한 것처럼 새로운 느낌을 줄 수도 있고 사진 색깔 또한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다. 디지털 영상분야 세계는 앞으로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있으며 원하는 어떠한 부분도 컴퓨터 사진합성으로 만들 수 있어 폭넓게 각광받을 수 있는 첨단분야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