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웨인 피셔 IEEE1386x 위원장

『「컴팩트PCI」는 교환기, 산업용PC에 구현되는 최신의 버스(bus)기술입니다. 지금까지 VME 버스가 시장을 주도했지만 앞으로는 컴팩트PC의 세상이 될 것입니다.』

지난 28일 통신 및 네트워킹 시스템용 버스 컴팩트PCI의 기술사양을 국내에 소개하기 위해 방한한 VITA 표준협회(VSO)와 IEEE1386x 위원장 웨인피셔씨는 산업용PC 버스 분야에서 컴팩트PC가 VME를 대체하고 있다고 말했다.

IEEE1386x는 교환기, 산업용PC 버스기술의 표준화를 주도하고 있는 위원회. 현재 전세계 10여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는 IEEE1386x는 VSO가 VME버스 기술의 표준화를 추진하는 것과는 달리 컴팩트PCI 버스기술을 연구하고 있는 단체다. 웨인피셔 위원장이 컴팩트PCI 버스를 높이 평가하는 것은 기존 VME버스에 비해 범용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웨인피셔 위원장은 컴팩트PCI를 『PCI 로컬버스와 유로카드 규격을 지원하며 통신장비의 표준 핀과 소켓커넥터를 보유한 기술』로 정의했다.

PCI 로컬버스를 지원한다는 것은 일반 데스크톱PC와 소프트웨어 호환성을 갖고 있다는 의미며 유로카드 규격 지원은 기존 VME 버스가 채용된 보드를 대체할 수 있다는 얘기다. 통신장비의 표준 핀과 소켓커넥터 보유 역시 컴팩트PCI가 교환기 등 통신장비에 적합한 장비라는 뜻이다.

웨인피셔 위원장은 특히 컴팩트PCI가 핫스왑 기능을 지원, 시스템 전원을 끄지 않고서도 보드를 수선, 교체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최대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통신 분야에서 필수적인 기능이라는 설명이다. 이같은 장점은 특히 산업전자, 통신, 군수 장비 분야에서 위력을 발휘한다.

웨인피셔 위원장은 『공작기계 등 산업전자 장비 뿐 아니라 교환기 등 통신장비에 컴팩트PCI 버스 보드를 채용하면 전자제어, 통신망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VME 버스를 대체하게 될 컴팩트PCI 버스의 세계시장 규모는 오는 2000년 10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아직까지 크게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일주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