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출연연 기관장공모제 다음달 부터 적용

정부출연연구소에 대한 강도높은 개혁이 임박한 가운데 현재 기관장 및 감사 등 일부 임명직에 적용되고 있는 연봉제가 올해부터 출연연 소속 전 연구원들에게 적용되고 다음달로 임기가 끝나는 한국기계연구원 원장인사부터 기관장 공모제가 적용될 전망이다.

과학기술부의 고위관계자는 최근 정부출연연구소들에 대한 경영혁신방향과 관련, 이같이 말하고 『과기부 및 정통부 소속 출연연구소들에 도입되고 있는 연구과제중심제도(PBS:Project Base System)가 과학기술계 전 정부출연연구소에 적용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 번 업무보고시 연구효율성저하에 따른 대통령의 원인분석 지시가 나온후출연연구소들에 대한 경영혁신작업의 강도가 훨씬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상황』이라고 전제,『정부출연연구소들의 특성을 감안해도 기구 및 인원감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과기부 정부출연연구소 경영혁신단(단장 송옥환 과기부차관)은 다음주중 경영혁신단 1차회의를 소집,조만간기관 및 기능통합방안,출연연구소의 전문성제고,인력감축 및 감축인력처리계획등을 담은 출연연구소 경영혁신계획을 마련해기획예산위원회에 제출하고 본격적인 경영혁신작업에 나서 오는 5월말까지 정부출연연에 대한 조정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정창훈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