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세상] 서울IR컨설팅 "기업IR 정보"

IMF한파로 증권시장이 불안정해지면서 투자가들을 대상으로 한 기업들의 적극적인 IR(Investor Relations)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IR이란 기업이 투자자들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확한 기업정보를 공개해 투명성을 확보함으로써 투자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자사주식이 시장에서 정당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전략적 증권마케팅활동을 말한다.

기업이 IR활동을 하는 목적은 투자자들에게 기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여 기업이미지를 제고시키고 적정주가를 형성해 안정주주를 확보함으로써 경영권의 안정을 꾀함은 물론 효과적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적대적 기업인수합병(M&A)에도 대응하기 위해서다.

이처럼 기업IR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IR컨설팅(대표 함찬수)이 최근 국내기업들의 IR활동을 활성화하고 투자자들의 권익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업IR정보(go IR)」서비스를 PC통신 천리안에 개설,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서비스는 기업의 경우 자발적으로 기업정보를 공개함으로써 신뢰성을 높일 수 있고 투자자의 경우 다양한 기업정보를 손쉽게 얻음으로써 효율적인 투자활동을 할 수 있어 기업 및 투자자를 지속적으로 연결시켜주는 가교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 서비스는 크게 기업IR과 IR컨설팅 코너로 구분되는데 먼저 기업IR에서는 기존 법정공시제도의 정형성과 강제성을 탈피, 상장기업 및 코스닥등록기업의 일반현황과 특정사안에 대한 자료와 분석내용을 제공함으로써 투자자와 기업간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세부코너로는 상장기업IR을 비롯해 코스닥등록기업IR, 기업분석종합, 관심종목 집중분석, 금주의 추천기업, 신규공개, 기업공시 등이 마련돼 있다.

또 IR컨설팅에서는 IR활동을 전혀 모르거나 IR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실무적 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장기업 및 코스닥등록기업이 쉽게 IR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IR의 개념에서부터 이벤트, 조직구축, 활동방법, 사례분석 등에 대한 자료를 제공한다. 이밖에 IR강좌를 비롯해 실전IR, IR이벤트, 금융상품IR, Q&A 등의 세부코너도 준비돼 있다.

<김종윤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