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1월상 수상작

<> 멀티 콘텐츠부문-게이브미디어 "와글와글 놀이터"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1월상 멀티미디어 콘텐츠부문 수상은 게이브미디어(대표 손동수)의 어린이 학습용 타이틀인 「짱이와 깨모의 와글와글 놀이터」가 차지했다.

어린이의 인성 및 감성교육을 강조한 EQ학습 타이틀인 「짱이와 깨모의 와글와글 놀이터」는 여러가지 실제 상황 속을 돌아다니면서 어린이들이 생각하고 보고 듣고 판단하게 하는 자연스런 학습방법을 채택했다. 견학, 요리하기, 노래하기, 만들기, 일상생활 속의 예절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일반 학습방법으로 가르치기 힘든 정서능력 향상에 주안점을 뒀다.

이 제품은 KBS의 어린이 학습프로그램인 「TV유치원 하나둘셋」의 월간지팀과 공동 기획 및 제작했으며 현재 「하나둘셋」 프로그램에서 방영중인 애니메이션 교육물 「짱이와 깨모」의 주인공 캐릭터가 진행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 친근감을 주고 있다. 또 전문가들의 감수를 받은 다양하고 교육적인 소스를 바탕으로 제작돼 학습내용의 짜임새가 돋보인다.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메인화면인 놀이터가 나타나고 여기서 견학, 만들기, 우리 친구, 유치원을 선택할 수 있다. 「견학」에서는 방송국, 경찰서, 우체국, 공장, 신문사 등 마을의 이곳저곳을 호기심 많은 짱이와 깨모와 함께 방문하면서 어떤 곳인지 배우게 되고 「만들기」에서는 종이로 만들기, 페품으로 만들기 등을 다양한 게임을 통해 여러 가지 만들기를 배울 수 있다.

「유치원」에 들어가면 노래방에서 재미있는 동요를 신나게 부를 수 있고 요리사가 돼 떡볶이, 샌드위치, 딸기주스 등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요리를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 착한 친구들의 행동을 보고 어떤 행동이 바른 행동인지 배우게 된다.

어린이의 인지능력과 호기심 등을 고려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직접 노래하기, 마음대로 화면의 그림을 꾸며놓기, 견학 수료증 인쇄하기, 캐릭터를 색칠하는 그림제공 등 재미있는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오디오CD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CD플레이어로도 인기있는 동요를 들을 수 있게 했다.

재미있는 애니메이션, 견학하는 장소의 실사진, 신나는 음악, 다양한 게임, 친구같은 캐릭터의 설명 등 멀티미디어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한 점과 재미있는 놀이를 하면서 학습하는 자연스런 학습법을 채택했다는 점이 눈에 띄는 제품이다. 문의 545-4222

<김상범 기자>

<> 개발주역 인터뷰-게이브미디어 손동수 사장

『게이브미디어의 이름으로 첫 탄생한 제품이어서 기대와 불안이 교차했습니다. 솔직히 개발비나 건질 수 있을까 하는 우려가 컸던 것이 사실입니다.』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멀티미디어 콘텐츠부문에서 올해 첫 수상의 영광을 안게된 게이브미디어의 손동수 사장(38)은 이번 수상으로 제품력을 인정받게 됐다며 그동안 수고한 개발자들에게 영광을 돌렸다.

-제품개발 동기는.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캐릭터를 개발하고 이를 브랜드 이미지화해 제품을 개발한다는 장기적인 기획에서 출발해 계획대로 진행된 첫 제품이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제품을 개발하게 된 것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학습효과가 제일 큰 대상이 어린이들이었기 때문이다.

△ 제품 개발과정에서 가장 주안점을 둔 분야는.

아이들이 흥미를 갖고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노래방이나 녹음기능,어린이들이 스스로 원하는 기능을 선택할 수 있는 대화형 학습방법 등 멀티미디어 기능을 최대한 활용했다.

△ 향후 제품의 업그레이드 계획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내용을 제공하도록 할 생각이다. 좀 더 장기적으로는 인터넷과 PC통신을 활용한 온라인 멀티미디어 교육 등도 기획하고 있다.

△ 끝으로 한마디.

교육용 타이틀은 장기적으로 승부가 난다고 생각한다. 양질의 제품의 경우 결국은 고객이 판단해 줄 것으로 믿는다. 현재의 시장 위축 상황이 안타깝다. 멀티미디어가 커다란 흐름인것만큼은 분명하다. 단지 아직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경제가 어려워도 교육은 필요한 만큼 멀티미디어에 대한 정부의 꾸준한 투자와 관심을 기대한다.

<김상범 기자>

<> 일반 SW부문-싸이버텍홀딩스 "웨브로마트"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일반 소프트웨어부문 1월상을 수상한 싸이버텍홀딩스의 「웨브로마트」는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를 활성화시켜 국가의 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하자는 취지로 이 회사가 2년여의 기간을 거쳐 개발한 전자쇼핑몰 구축용 소프트웨어다.

웨브로마트는 전자상거래 보급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인터넷이나 컴퓨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도 누구나 손쉽게 가상공간에서 쇼핑몰을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게 하는 국제기술표준 기반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 제품은 매장관리, 상품관리, 상품추천, 상품검색, 회원관리, 장바구니관리, 주문관리, 프로모션, 실적분석관리 등 크게 9가지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매장관리기능은 매장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개장여부를 미리 선택할 수 있도록 개장할 매장의 모습을 보여주며 편리한 매장관리가 이뤄지도록 했다.

상품관리기능에서는 상품의 기본내용 뿐만 아니라 할인, 할부, 마진율 등의 세부 항목을 선택해 상품별 특성을 살려 판매하도록 했으며 상품추천은 매장내 상품 진열시에 신상품, 인기상품 등의 추천기능을 부여해 상품의 판촉활동을 강화토록 했다.

상품검색은 상품분류, 상품명, 가격대별로 원하는 상품을 찾는 기능을 제공해 신속하고 편리한 쇼핑이 되도록 해주며 회원관리기능에서는 고객의 정보를 관리해 고객의 특성에 맞춘 마케팅 활동을 하도록 도와준다. 또 장바구니관리 기능은 고객이 쇼핑한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아 구매하기 전에 주문내역을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해 안심하고 주문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주문관리기능은 주문내역 및 결제, 배달정보를 볼 수 있으며 배달된 상품에 문제가 있을 경우 상품교환이나 환불처리할 수 있어 쇼핑몰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프로모션기능은 고객의 구매욕구를 높일 수 있도록 주문실적에 따른 점수 및 쿠폰을 발급해 지속적인 구매활동을 유도하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실적분석 관리기능에서는 매장, 상품, 회원별 주문정보를 집계, 기간별로 통계를 내 마케팅 자료나 보고서로 이용하도록 했다.

<함종렬 기자>

<> 개발주역 인터뷰-싸이버텍홀딩스 김상배 사장

『98년 첫달에 뜻깊은 상을 받게 돼서 온 직원이 정말로 가슴 뿌듯한 마음으로 새해를 시작하게 됐습니다.어려운 처지에 있는 국가 경제를 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하라는 뜻으로 알겠습니다.』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인 「웨브로마트」로 신소프트웨어 상품 대상일반소프트웨어 부문 1월상을 수상한 싸이버텍홀딩스 김상배사장은 이번에 뜻깊은 상을 받은 것을 계기로 국내 산업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란 의지를 다졌다.김사장과의 일문일답을 정리한다.

국산 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인 웨브로마트를 개발하게된 계기는.

인터넷 보급이 활성화되며 전자상거래는 전세계의 상거래 질서를 새롭게 재편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인 만큼 시장규모도 크고 성장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했습니다.신규 시장에 세계 어떤 소프트웨어업체 보다 빨리 진출해 조기에 경쟁력을 확보하자는 전략이었습니다.

웨브로마트 개발과정에서 가장 역점을 뒀던 분야는.

전자상거래는 전세계 주요 소프트웨어업체들이 최근 가장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투자를 집중하는 기술영역입니다. 경쟁이 치열한 만큼 거대자본을 앞세운 외국 업체들의 제품과 차별화시키기 위한 전략에 특히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SET와 같은 전자상거래 분야의 국제 표준을 준수하면서 전산 전문지식이 없는 기업이나 유통업체에서 쉽게 쇼핑몰을 구축해 운영하도록손쉬운 사용법을 제공한 것도 차별화 전략의 하나입니다.

상품대상 수상 이후의 계획이 있다면.

전자상거래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많이 확산되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합니다.이를 위해 쇼핑몰 서비스 전문업체인 메타랜드와 협력해 쇼핑몰 운영방법 등을 가르켜주는 몰마스터 교육을 오는 3월부터 매주 실시해 저변확대에 나설 계획입니다. 또 미국 현지법인을 통한 수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전세계 유통시장에 웨브로마트를 보급한다는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함종렬 기자>

<> 심사평-이단형 시스템공학연구소 선임연구부장

패키지 소프트웨어부문 수상작 「웨브로마트」는 무역업체, 유통업체, 백화점, 양판점, 통신판매업체 등에서 제품 또는 상품을 인터넷 상에 광고하고, 전자상거래를 통해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머천트 솔루션(Merchant Solution) 소프트웨어다. 이 제품은 매장관리, 상품관리, 상품검색, 회원관리, 주문관리, 대금지불, 실적분석 등 인터넷 상거래에 필요한 요소기능들을 제공한다.

「웨브로마트」는 쇼핑몰 구축자가 원하는 쇼핑몰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템플릿을 제공하며, 전자 카탈로그 레이아웃을 용이하게 설계, 수정할 수 있는 WebL(Web Interpreter Language)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인터넷 상에서의 안전한 지불방식인 SET(Secure Electronic Transaction)를 지원하며, 기존 정보시스템(회계, 판매, 재고 등)과의 연동 운영도 지원하는 등 기술성, 상품성을 갖추고 있다. 21세기 유통혁명으로 주목되는 인터넷 상거래 시장수요에 싸이버텍홀딩스가 발빠르게 대응해 국제경쟁력 확보를 조속히 이루길 기대해 본다.

콘텐츠부문 수상작 「와글와글 놀이터」는 어린이 예절, 물건 만들기, 노래하기, 요리하기, 견학하기 등의 내용을 다루면서, 어린이의 창의력, 인지능력, 정서능력을 함양해주는 교육용 타이틀이다. 이 제품은 어린이에게 친숙한 캐릭터(짱이와 깨모), 창의력 있는 애니메이션, 견학장소의 실제 사진, 재미 있는 놀이게임을 통해 어린이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와글와글 놀이터」는 멀티미디어의 특성을 잘 활용하고 있으며, 직접 노래하기, 여러 가지 악기의 반주로 바꿔 듣기, 마음대로 화면의 그림을 꾸미거나 무대를 연출하기, 견학 수료증 인쇄하기 등 재미있는 피드백을 통해 학습자의 성취감도 높이고 있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사용상의 편의성과 정서학습용 타이틀로서의 창의성이 돋보인다. 상품성을 보완해 좋은 성과가 있기를 바란다.

<심사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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