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연구원(KAIST)은 오는 9월 과학위성용 저궤도 소형인공위성인 우리별 3호를 발사하기로 하는 등 8개 사업을 올해 신규사업으로 확정했다.
과기원은 올해부터 원격강의, 그룹의사결정지원 등 21세기형 교육, 연구체체를 구축하기 위한 교육정보화 모델 개발사업에 착수, 오는 2003년까지 개발을 완료하고 과학기술 정보자료의 확충 등 전자도서관체계 구축을 위한 과학기술 종합도서관 운영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또 1천5백평 규모의 의과학연구센터를 올해말까지 건설, 국제 수준의 의과학 연구를 수행하고 창조적 연구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첨단 의과학시스템 구축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함께 오는 6월경 「FIRA로봇 월드컵 프랑스 98」를 프랑스 파리에서 열고 신기술 창업지원단의 운영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과기원은 올해부터 학, 석사 연계과정을 개설, 학사과정에 입학한 학생을 대상으로 입학후 5년만에 학사와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하는 등 연차적으로 석사입학 정원의 50%선인 4백명선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과기원은 호주의 RMIT, 프랑스 INSA, 스위스 ETFL과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캐나다 시몬 프레이저대학과도 교환 학생프로그램을 개설할 예정이다.
<정창훈 기자>
경제 많이 본 뉴스
-
1
日 '암호화폐 보유 불가능' 공식화…韓 '정책 검토' 목소리
-
2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단 조기 지정
-
3
GDP 2배 넘는 민간 빚…“금리 인하기, 금융취약성 커져”
-
4
빗썸, 휴면 자산 4435억원 반환 나선다
-
5
'서울대·재무통=행장' 공식 깨졌다···차기 리더 '디지털 전문성' 급부상
-
6
원·달러 환율 1480원 넘어...1500원대 초읽기
-
7
최상목 “韓 권한대행 탄핵소추 국정에 심각한 타격…재고 호소”
-
8
내년 실손보험 보험료 '7.5%' 오른다
-
9
최상목 “국무총리 탄핵소추로 금융·외환시장 불확실성 증가”
-
10
녹색채권 5兆 돌파…“전기차·폐배터리 등 투자”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