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과학 연구결과展]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태양광 발전기술」

77년 한국열관리시험연구소로 설립, 그간 종합에너지연구소, 한국동력자원연구소를 거쳐 91년부터 현재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소장 최수현)로 됐다. 최근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기술, 태양에너지 등 대체에너지 연구, 에너지절약 기술분야에 걸친 연구개발을 통해 전지이용 에너지저장시스템, 낙도 전원용 태양광발전시스템, 중형풍전발전시스템 등을 개발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에너지정보시스템, 태양광 발전기술, 폐타이어, 폐플라스틱에서 오일을 생산하는 기술 등을 출품했다. 에너지정보시스템은 미국, 일본, 독일 등 선진 14개 기구로 구성된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에너지분야 기술정보교환 프로그램인 ETDE(Eneggy Technology Data Exchange)에 가입하면서 선진에너지 기술정보를 조기에 도입하기 위해 최근 구축된 시스템. 화석, 핵, 융합,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정책, 계획 등 연간 18만건의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시스템이다.

태양광발전기술은 태양전지가 태양의 빛 에너지를 흡수,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청정발전기술. 실리콘 등 반도체소자가 광에너지를 받아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하는 광기전력 효과와 광전류효과를 이용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태양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료비가 필요 없으며 반도체소자 사용으로 대기오염, 소음공해를 줄일 수 있어 전남, 충남, 제주도 등에서 자체 발전시설로 활용되고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