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어디를 가나 정보화라는 용어를 자주 접하게 된다. 다가올 정보사회에서는 정보 그 자체가 귀중한 자원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작 정보를 가공하고 활용하는데 있어 가장 핵심 역할을 담당하는 정보통신 전문인력의 중요성은 기술개발사업이나 통신 인프라 구축 등 하드웨어적인 정보화 시각에 가려 소홀시 되어온 게 사실이다.
이러한 점에서 이번에 정보통신부가 내년부터 오는 2002년까지 5년 동안 매년 1천억원 이상씩 총 6천억원을 투입, 정보통신 분야의 전문인력을 집중 양성하겠다는 발표는 때늦은 감은 있으나 선진 정보사회 구현을 목표하고 있는 우리 입장에서는 바람직한 결정이 아닌가 한다. 특히 이번 발표는 인력양성과 관련해 그동안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분야를 집중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했다는 점에서 그동안 형식에 치우쳤던 종전의 인력양성 계획과는 차이를 보여 기대가 크다.
정통부가 이번 마련한 인력양성 계획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크게 3개 부문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대학을 통해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겠다는 것이다. 그동안 우리 대학은 현실적인 제약으로 교과서 위주의 이론교육에 치중한 게 사실이다. 이러한 점에서 전문화된 실습교육을 강화하고 현장교육을 장려하겠다는 것이 이번 정통부의 대학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통부는 내년도에 한국정보통신대학원 설립을 지원하는 것을 비롯해 대학교육의 전문화를 위해 모두 7백2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 자금은 대학의 낙후된 기자재나 연구비를 현실 수준에 맞도록 해 실습위주의 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대학이 산업체 근무경력이 5년 이상인 석, 박사 학위 소지자를 교수요원 풀로 활용할 경우 연구자금을 지원하는 등 학생들에게 실무 위주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또 이번 인력양성 계획에는 산업체에 근무하는 종사자들이 급변하는 신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재교육 분야에도 2백4억원을 지원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 자금은 산업체의 인력 재교육을 위해 정보통신 훈련보증 제도 운영이나 정보통신전문 교육기관 지원 이외에 정보통신 국외 연수지원 등에 활용될 예정으로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통부의 인력양성 계획에 주목을 끄는 또 다른 대목은 여성 및 신세대, 군장병 등 잠재적 정보통신 산업인력 육성을 위해 94억원을 새로 배정했다는 점이다. 소프트웨어 특성화 고교나 전문대학의 설립지원 외에 정보통신 영재육성과 여성 전문인력 양성, 군장병 정보통신교육 지원 등에 이 자금이 활용된다면 정보통신분야 저변인력 확대에 큰 보탬이 될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이같은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인력양성 프로그램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정부가 인력수급 계획을 무수히 발표해 놓고도 제대로 실천에 옮기지 못한 사례가 적지 않음을 감안할 때 이번만큼은 꼭 계획대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전문인력 양성은 결코 짧은 시일 내에 이룩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 5년이란 기간이 길다면 길 수 있지만 보다 알찬 미래 정보사회 구현을 목표로 한다면 10년 또는 20년을 내다보면서 장기계획이 뒤따라야 한다.
이제 정보통신산업은 미래 유망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시점에서 이 분야의 전문인력이 부족하다면 선진국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란 불가능하다. 선진국에 비해 뒤떨어진 정보통신 분야의 기술격차를 줄이는 일도, 경쟁국보다 더 우수한 제품을 개발해 상품화하는 일도 모두 전문인력 없이는 이룩하기 어렵다. 이런 의미에서 이번 정통부의 구체적인 인력양성 계획이 제대로 실행되기를 기대한다.
오피니언 많이 본 뉴스
-
1
기계연, '생산성 6.5배' 늘리는 600㎜ 대면적 반도체 패키징 기술 실용화
-
2
네이버멤버십 플러스 가입자, 넷플릭스 무료로 본다
-
3
KT 28일 인사·조직개편 유력…슬림화로 AI 시장대응속도 강화
-
4
삼성전자, 27일 사장단 인사...실적부진 DS부문 쇄신 전망
-
5
'주사율 한계 돌파' 삼성D, 세계 첫 500Hz 패널 개발
-
6
K조선 새 먹거리 '美 해군 MRO'
-
7
갤럭시S25 울트라, 제품 영상 유출?… “어떻게 생겼나”
-
8
GM, 美 전기차 판매 '쑥쑥'… '게임 체인저' 부상
-
9
삼성전자 사장 승진자는 누구?
-
10
美 캘리포니아 등 6개주, 내년부터 '전기차 판매 의무화'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