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9000인증획득을 위한 실무지침서가 발간돼 소기업들의 ISO 9000인증획득이 보다 수월해질 전망이다.
국립기술품질원은 최근 「소기업 ISO 9000어떻게 해야 하나?」라는 실무지침서를 제작,인증획득에 있어 상대적으로 취약한 소기업들을 대상으로 배포에 들어갔다.
준비단계부터 시스템 운영까지 기업 특성에 따른 ISO 9000규격의 선택과 경영구조의 분석,담당직원의 책임과 의무,문서체계의 수립등을 체계적으로 수록한 이 실무지침서는 특히 구축단계별로 컨설턴트의 활용,문서화작업 등을 자세히 소개,소기업의 인증획득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동안 소기업들은 ISO 9000인증획득에 관한 별다른 지침서가 없어비용손실과 시행착오등을 겪는 사례가 적지 않았으나 이번에 기술품질원이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안한 내용과 그동안 인증제도 운영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등을 망라,지침서를 발간함에 따라 소기업의 인증획득과 운영에 따른 비용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기술품질원은 이번에 발간된 지침서를 관련업계에 적극 배포하는 한편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지침서의 내용을 중소기업청 홈페이지(www.smba.go.kr)에도 등록시켜 업계 관계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성욱 기자>
경제 많이 본 뉴스
-
1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2
'아이폰 중 가장 얇은' 아이폰17 에어, 구매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사항은?
-
3
5대 거래소, 코인 불장 속 상장 러시
-
4
코웨이, 10년만에 음식물처리기 시장 재진입 '시동'
-
5
현대차, 차세대 아이오닉5에 구글맵 첫 탑재
-
6
'주사율 한계 돌파' 삼성D, 세계 첫 500Hz 패널 개발
-
7
나무가, 비전 센싱 기반 신사업 강화…“2027년 매출 6000억 이상”
-
8
美 한인갱단, '소녀상 모욕' 소말리 응징 예고...“미국 올 생각 접어”
-
9
재생에너지 키운다더니…지자체간 태양광 점용료 4배 차이
-
10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