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 타이틀 순례] HMI사 Inventor Labs

휴톤미플린인터액티브(HMI)사는 미국 교육물 출판사인 휴톤미플린(HM)사의 멀티미디어 자회사로 지난 94년 설립돼 유아교육용 타이틀에서 참고백과 타이틀 등을 출시하고 있다. 이 회사는 HM사가 출간한 「Curious George, American Heritage Dictionary, Peterson Guides」 등을 타이틀로 제작해 현재 20여개의 교육용 타이틀을 미국과 전세계에 판매하고 있다. HMI사의 발명가연구실(Inventor Labs)은 타이틀에 퀵타임 VR기법을 도입한 제품으로 지난해 봄 컴덱스쇼에서 96 뉴미디어인비전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이 타이틀은 토머스 에디슨, 제임스 와트,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 등 3명의 위대한 발명가를 테마로 주요 발명품을 보여준다. 이들 3인의 역사적인 발명품과 발명과정에서 사용한 다양한 기구, 실제 기록한 노트, 스케치 등이 생생하게 나타난다.

애플사가 개발한 퀵타임 VR기법 도입으로 사용자들은 이들의 발명품을 3차원 각도에서 직접 눈으로 보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3D로 구현된 발명가의 공간에서는 각 발명가의 주요 발명품에 대한 텍스트 소개와 각 인물들의 연도별 발명품의 소개, 스위치 작동에 의한 간단한 발명품의 기본원리 소개 등이 자세한 도움말 등과 함께 제공된다.

또한 풀스크린을 사용하는 동영상 인트로와 각 버추얼공간에서 모든 대상물에 적용되는 커서, 클릭시 화살표를 통한 화면이동, 16비트의 깨끗한 효과음지원 등이 이 타이틀의 특징이다.특히 발명가 3인의 개발품에 대한 소개뿐만 아니라 개발과정에서 실패사례 및 과정을 소개하고 있고 1백여장이 넘는 역사적 사진과 기록물이 제공돼 사용자들에게 발명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이밖에 3인의 발명가의 생애에 대한 소개와 이들의 발명품이 현대사회에서 적용되고 있는 사례와 앞으로 적용가능한 분야에 대한 소개가 첨가돼 있어 어린이들에게 미래 발명가에 대한 꿈을 심어주고 있다.

<김홍식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