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교양

사이언스 쇼 「과학쇼-현대의 수송관리」(EBS 밤 8시)오늘날 거대한 철도망은 상품의 유통과 수많은 승객들의 운송을 보장하고있으며 거의 항공기만큼 빠르게 이 일을 하고 있다. 그 결과 철도망을 운영하기 위해 고도로 세련된 시스템이 필요해졌다. 과거에는 철도변환기를 수동으로 작동했으나 오늘날에는 점점 더 전자적으로 통제되고 있다. 고속철도에서는 「원격 스위치 조정장치」로 기능을 높이고 「자동 차단시스템」이라는안전한 신호체계가 기차의 안정성을 보장한다.

세계는 지금 「멕시코 에네켄의 후예들」(KBS1 밤 10시)1950년 국제 이민브로커에 속아 멕시코 선인장농장(에네켄)에 팔려간 한인후예들이 지금도 여전히 에네켄 농장일을 하면서 굶주림과 질병에 시달리고있다고 해 충격을 주고 있다. 나이 아흔이 넘어서도 한국에 돌아갈 날을 기다리며 한글공부를 하는 한인 2세. 그들의 간절한 조국사랑과 함께 이민 1세들이 겪었던 고통의 세월을 추적해본다.

드라마

남자대탐험(SBS 밤 9시50분)

영웅은 진주가 대학 연극반인 것을 알고 「로미오와 줄리엣」 연극구경을간다. 꽃다발에 커피공세, 편지 보내기 등 영웅은 온 정성을 다해 진주에게접근하려 하지만 진주는 매몰차게 거절한다. 같은 연극반 친구이자 룸메이트인 순정은 매일 아파트 앞에서 진주를 기다리는 영웅을 안타까운 시선으로바라본다. 부잣집 딸 행세를 하는 진주는 후처의 딸인 자신의 신분을 감추기위해 남몰래 아르바이트를 하며 돈을 벌고 순정파 영웅대신 돈 많고 똑똑한성공과 어울리지만 콧대가 높기는 성공에게도 마찬가지다.

컬러 「블루」(KBS2 밤 9시45분)

재연은 정준과 함께 여행을 가기 위해 오빠 부부에게 같이 가자고 권유한다. 함께 여행에 나선 네사람. 재연과 재호남매가 잠든사이 영현과 정준은몰래 만나 산책을 하고, 한편으로 재연은 점점 더 정준에 대한 사랑이 깊어간다. 마침내 영현의 빈 아파트에서 함께 나오는 정준을 재연이 발견하면서영현은 파탄을 맞게 되고 정준의 집에 찾아온 재연은 집안 가득한 영현의 사진에 넋을 잃는다.

오락, 쇼

1318 힘을 내! 「서울여고를 찾아서」(MBC 밤 7시30분)이번 주는 40년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는 서울여고를 찾아간다. 6년만의재회로 꾸미는 「만나고 싶었죠」편에서는 이 학교 2학년 권다영양이 국민학교 5학년때 좋아했던 짝꿍을 만난다. 징그러워졌다는 말로 재회의 소감을 얘기하는 다영이와 짝 진호 앞에 당시 일기장을 통해 다영이의 짝사랑을 알고둘을 짝으로 만들어준 최정희 선생님을 모시고 얘기를 들어본다. 「1318 리포트」편에서는 서울여고 2학년 4백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엄마가 왠지 불쌍해 보일 때」 「엄마로부터 맞은 잊을 수 없는 매」에 대한 답변을 들어본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