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I, 멀티 교육용 저작도구 개발

시스템공학연구소(SERI)는 유티텍.인터컴엔지니어링과 공동으로 컴퓨터를이용, 멀티미디어 교육훈련용 타이틀을 제작할 수 있는 저작도구를 개발했다.

시스템연은 24일 이 저작도구가 기존의 멀티미디어타이틀 제작 뿐만 아니라시뮬레이션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복잡한 과학실험용 컴퓨터교재나 레이더훈련교육, 항공관제교육 등 군사훈련용 교재를 제작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고 밝혔다.

또 이 도구를 이용해 멀티미디어타이틀을 제작했을 경우 학습자 스스로 임의의 상황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결과치 예측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시스템연은 "멀티미디어활용 시뮬레이션 타이틀을 제작하기 위해선 지금까지복잡한 프로그램을 통해야 했으나 이 저작도구는 객체지향적 설계개념과비주얼 프로그래밍을 도입해 단순한 마우스조작과 대화상자 입력만으로 가능케됐다"고 밝히고 이에 따라 "앞으로 텍스트유형.키입력형.버튼유형.객체이동형.메뉴선택형 등 다양한 유형의 저작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스템연은 이밖에 개발된 시뮬레이션 저작도구가 GUI개념을 최대한 활용,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시뮬레이션분야와 멀티미디어분야 학습타이틀 제작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시스템연은 올 9월까지 개발된 제품을 보완, 97년에 상품화할 계획이며올해부터 오는 99년까지 초고속정보통신망에서 다사용자가 공동으로 저작및학습을 할 수 있는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대전=김상용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