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시스템 학술대회 개최

전문가시스템과 인공지능 분야의 세계적 석학들이 대거 참석하는 대규모국제학술대회인 제3회 세계전문가시스템 학술대회(The Third World Congresson E.pert Systems)가 내달 5일부터 닷새간 서울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다.

한국전문가시스템협회(회장 이재규)가 유치한 이 학술대회에서는 미국.일본등 16개국에서 4백여명의 학계.업계 전문가들이 참석하며 전문가시스템과인공지능을 비롯 초고속정보통신망.전자상거래(EC).멀티미디어 분야에서관련논문 1백60여편이 발표된다.

주요 참가인사는 인공지능의 아버지로 통하는 파이젠 바움교수(미스탠퍼드대)를 비롯, 도널드 미키교수(자동학습.영에딘버러대), 마고토 나가오교수(자연어처리.일게이오대), 홍세준박사(데이터채집.미IBM윗슨연구소), 해럴드리보비츠박사(지능제조시스템.미국립공학원)등 각분야의 세계적 석학들이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초고속통신시대의 전문가시스템으로 정해졌으며 논문발표회 외에 10과목의 개별지도(튜토리얼)와 9개의 패널토의 및 9명의 강의가있을 예정이다.

대회위원장인 이재규박사(한국과학기술원)는 이번 회의에 대해 "전문가시스템의 이론.기술.응용에 관한 최신 연구결과를 공유함으로써 산학협동에 의한첨단 연구결과를 발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세계 전문가시스템학술대회는 뉴욕에 본부를 둔 국제지능시스템협회(ISIS)가 매2년 마다 개최하고 있는 이 분야 세계 최대규모 학술행사로이번 서울대회는 한국전문가시스템협회가 주관하고 있으며 미국.호주.중국.

이탈리아.이스라엘.홍콩.싱가포르를 비롯한 10개국 인공지능협회등 세계 20여단체가 공동 후원하고 있다.

<서현진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