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적인 측면을 중시하는 제품설계 및 작업환경 평가를 위한 국제규격 제정 작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3일 관계당국에 따르면 미국.영국.프랑스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제품 품질의 단계를 넘어 기업의 환경관리 측면을 고려한 환경경영(ISO 14000)의 표준화 를 비롯해 제품과 인간, 온도.소음 등 물리적 환경과 인간의 친화적인 정도를 평가하는 것 등을 골자로 한 국제표준화 작업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이는 또 인간의 생명과 안전성 보호를 위한 무역규제 수단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아 이에 대한 국내업계의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인간공학적 측면을 고려한 제품개발 수준은 연구.개발의 초기단계로 사무용 기기와 가구.침대.화장품 업계에서 부분적으로 이를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업체들이 국제규격을 수동적으로 이용, 제품설계에 머물렀던 단계를 넘어 세계기술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국제규격제정 과정에서 우리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도록 하는 등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편 표준화관련 주무당국인 공진청은 지난해 6월 국제표준화기구(ISO) 인간 공학 기술위원회에 정회원으로 가입한후 국제인간공학기술위원회 회의에 참여하는 등 적극적인 국제교류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앞으로 대두될 선진국의 무역규제에 대처하고 제품과 인간의 친화적 측면이 충분히 고려된 제품생산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국산업규격(KS)의 제.개정 시 인간공학 분야를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이윤재 기자>
경제 많이 본 뉴스
-
1
살상 드론 앞에서 마지막 담배 피운 러시아 군인 [숏폼]
-
2
비상계엄 해제 '숨은 공로'···국회 표결 시스템 관리 직원들도 그날 담벼락 넘었다
-
3
만 5세 무상보육 예비비로 국가 지원…교부금법 개정은 보류
-
4
[뉴스줌인]네이버클라우드, '소버린AI' 역량 입증…글로벌 대항마로 부상
-
5
단독현대차, 20년 만에 '新 1톤 트럭' 개발…2027년 생산
-
6
SK하이닉스, 'AI 반도체 패키징' 신사업 추진
-
7
망분리 개선 정책, 'MLS'서 'N²SF'로 간판 바꿨다
-
8
네이버클라우드, 공공 최대 한수원 'AI사업' 수주
-
9
김재섭 “尹 탄핵 찬성”…국민의힘에 당론 채택 촉구
-
10
野, 12일 두 번째 尹 탄핵안 발의…“새 내란 사실 추가”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