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연구소, 레이더탐사자료 처리SW 스웨덴에 수출

한국자원연구소(소장 강필종)가 개발한 레이더 탐사자료 해석및 처리용 SW가스웨덴업체의 레이더 탐사장비에 탑재돼 전 세계로 수출된다.

6일 한국자원연구소는 스웨덴의 말로 지오사이언스(MALA Geoscience)사와 레 이더탐사자료 전산처리를 위한 SW인 "RADPRO"의 판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 했다. 말로 지오사이언스사는 시추공 레이더탐사장비분야에 있어서 세계선두를 달리고 있는 회사로 올해 개발한 새로운 지표레이더탐사(GPR)기기에 자원연구 소의 "RADPRO"를 탑재해 전세계시장에 판매할 계획이어서 국내기술진이 개발 한 과학기술분야 SW가 세계시장에 수출되는 계기가 됐다.

동연구소 자원탐사연구부 김정호박사팀은 지난 91년부터 "레이더 단층촬영법 에 의한 석재재질 평가"연구를 정부출연금으로 수행하면서 말로 지오사이언 스사의 전신인 아벰 지오사이언스사로부터 레이더탐사기기를 도입, 이 기기 에서 사용할 SW로 "RADPRO"를 개발한 것이다.

레이더탐사법은 관측용 레이더의 원리와 의학에 사용되는 단층촬영기법을 지하탐사에 응용한 것으로 "RADPRO"는 지하의 불균질대에서 반사돼 온 전자파 를 PC상에서 해석, 고해상도 영상으로 처리해 주는 SW패키지다.

한국자원연구소는 이번 SW판매계약 체결이 하드웨어분야 선진기술을 외국에 서 도입해 부가가치를 창출, 소프트웨어를 선진국에 역수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대전=최상국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