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TV-CF 제작기법"

시장개방과 새 방송매체의 등장을 앞두고 방송광고시장에 대변혁이 예상된다 . 하지만 외국광고를 그대로 베끼면서도 부끄러워하지 않는 국내 광고업계의 제작풍토로는 이러한 변혁기에서 살아남기 힘들 것이라는 지적이 높다. 머지않아 1조원을 넘을 정도로 TV광고시장은 외형상 크게 성장했지만 제대로 된입문서 하나 찾아보기 힘들다.

"TV-CF제작기법 이론과 실전"(한국환 저)은 38년 역사를 가진 우리 방송 광고의 발자취를 되돌아보고 뒤떨어져 있는 제작기법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데 참고서가 될 만하다.

광고제작기법은지난 89년에 출간된 "TV라디오 CM"(현암사발행)에서 소개된 기법이 낡은 유물이 될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이 책은 최근 방송된 다양한 광고사례를 집중분석, 그 빈틈을 벌충하고 있다.

모두10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TV-CF의 성격과 흐름, 기획및 제작과정, 작품 분석등 TV-CF의 모든 것을 묶고 있다. 특히 지금까지 나온 우리 광고의 시대적 배경과 표현기술의 발달과정을 담은 9장 "한국의 CM표현사" 가 눈길을 끌고 있다.

저자한국환씨는 금강기획, 한일기획등에서 오랜 실무경험과 대학에서의 광 고학강의등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광고제작인으로 정평이 나있는데 이 책은 그간의 경험과 연구를 한데 모은 것이다. 대표적인 CF는 "1.2.0냉장고"와 공익광고 "청소년-지하철편"등이 있다.

창의성과 재미 못지않게 공익성을 중시하는 저자의 광고에 대한 견해가 책 전편에 흐르고 있다. 4백64쪽. SBS프로덕션간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