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세탁기중 세탁성능이 우수한 제품은 금성사의 카오스 와 대우전자의 "공기방울세탁기Z", 전기와 물의 소모가 가장 적은 제품은 금성사의 "카오스"와 삼성전자의 "신바람"이며 빨래가 가장 엉키지 않는 제품은 동양매직의 "뉴-봉"으로 각각 나타났다.
12일소비자보호원(원장 김인호)은 지난 5개월동안 가전3사와 동양매직이 시판중인 8.0~8.5kg짜리 대형세탁기를 대상으로 총 17개 항목에 걸쳐 시험분석 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세탁성능은약 3kg의 담요를 넣고 각각 6회씩 시험했을 때 금성사와 대우 전자 제품이 비교적 우수했고 삼성전자와 동양매직 제품이 보통이었으나, 일반세탁물을 제품에 표시된 용량만큼 꽉 채우고 표준코스로 가동시킨 결과 가전 3사 제품의 세탁성능은 보통이나 동양매직 제품은 다소 떨어졌다.
표준코스에서세탁용량의 30%를 넣고 가동했을때에는 대부분의 제품이 비교 적 우수한 가운데 금성사 세탁기가 가장 뛰어났으며 60%정도 들어갔을 경우에는 금성사와 대우전자 제품이 비교적 우수, 삼성전자와 동양 매직 제품이 보통이었다. 세탁기의 경제성을 나타내는 전기와 물의 소비에 있어서는 가전 3사 제품의 소비 전력량이 비교적 우수한데 비해 동양매직 세탁기는 보통이었고, 물사용 량은 금성사와 삼성전자 제품이 대우전자와 동양매직 제품보다 비교적 우수 했다. 세탁물 엉킴에서는 미국 표준규격을 준용해 세탁용량의 60%및 1백%에 해당하는 중량의 와이셔츠와 타월을 넣고 각각 10회씩 가동, 시험한 결과 동양매 직 제품이 엉킴현상이 거의 없었고 금성사와 삼성전자 제품이 보통, 대우 전자 제품이 가장 많이 엉켰다.
또모니터에 의한 테스트 결과에서도 동양매직 세탁기가 엉킴 방지면에서는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헹굼력에있어서는 동양매직 세탁기가 가전3사제품에 비해 비교적 우수 했으며 탈수력은 모든 세탁기가 고루 매우 우수했다. 소음도에 있어서는 모든 제품이 56~60데시벨(dB)정도의 소음을 발생, 보통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함께주부모니터링 결과 세탁기의 디자인과 외관, 조작판 사용편리성,사 용설명서 충실도등에서 가전3사 제품이 비교적 우수하고 동양 매직 세탁기는 보통인 것으로 평가됐다.
한편이번 시험평가 항목중 빨래의 엉킴과 세탁성능은 세탁기 시장수요가 대형화되고 세탁기 4사의 신제품 경쟁이 가열화되면서 관심사로 대두돼 왔다는점에서 이번 시험결과가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해소시키는 데 큰 몫을 해낸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많이 본 뉴스
-
1
모토로라 중저가폰 또 나온다…올해만 4종 출시
-
2
LG유플러스, 홍범식 CEO 선임
-
3
내년 '생성형 AI 검색' 시대 열린다…네이버 'AI 브리핑' 포문
-
4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5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6
LG전자, 대대적 사업본부 재편…B2B 가시성과 확보 '드라이브'
-
7
역대급 흡입력 가진 블랙홀 발견됐다... “이론한계보다 40배 빨라”
-
8
앱솔릭스, 美 상무부서 1억달러 보조금 받는다
-
9
페루 700년 전 어린이 76명 매장… “밭 비옥하게 하려고”
-
10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