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자 산업은 과감한 설비투자와 저렴한 양질의 노동력을 바탕으로 수출 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고도성장을 이룩했다.
하지만조립무역 구조하에서 성장했기 때문에 *가전의 비중이 높은 반면 산 전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으며 *핵심기술과 부품의 해의의존 결과 핵심 부품의 국산화율이 낮고 *수출선이 미국과 일본등 일부지역에 편중 되는 등의 취약점이 노출되고 있다.
이에따라 사업구조를 고도화하는 한편 국제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 모색이 선결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기존처럼 기술도입과 OEM 수출에 바탕을 둔 국제화 방식을 벗어나 전략적제휴와 해외직접투자에 바탕을 둔 국제화방식이 요구되고 있다.
기업의국제화는 국내기업에서 세계기업으로 변신하는 과정으로서 공존 공영 의 이념하에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업의 지리적 경영활동 영역을 일국 에서 범세계적으로 확장하는 한편 전세계적인 경영자원을 최대한 활용 및 확보하는 일련의 기업활동을 말한다.
국내전자산업의 국제화는 수출확대단계에서 해외직접 투자지향 단계로 이행 되고 있으며 가전 부문이 국제화를 선도하여 왔다. 이같은 원인은 주요 수출 대상국의 수입규제강화에 대처하기 위해 가전제품 조립위주로 해외투자가 이루어진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는데 국내업체의 국제화특징을 간추려 보면 해외투자시대의 초기적 진입 *방어적이고 수동적인 해외직접 투자 기업특유의 이전가능한 경쟁우위 부족 *급속하게 추진된 국제화 *대상 지역의 집 중화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와같이한국전자산업의 국제화는 장기적인 국제화비전과 전략이 없이 현지국의 수입규제를 회피하고 임금상승에 대처하기 위해 임기응변적으로 급속하게 이뤄져 왔기 때문에 환경변화에 맞게 사업구조를 고도화하거나 경쟁 우위 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장기적인 경영과제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앞서 지적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도출된 국내 전자산업의 국제화 목표는 고도 화된 사업구조를 바탕으로 범세계적인 경쟁체제를 갖추는 것으로 압축된다.
사업구조의 고도화는 산전 및 첨단전자제품의 생산 및 수출비중을 제고시켜 나가는 한편 중저가제품은 해외이전함으로써 기술및 지식집약적 제품 위주로 사업을 개편하는 것을 말하며 국제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기업은 국제화를 통해 각지역 특성에 맞게 사업을 배치하고 또한 전세계의 경영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최적의 사업구조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들면 한국내에서 비교우위를 상실한 제품과 공정을 해외직접 투자나 라 이선싱을 통해 개도국으로 이전하는 한편 첨단산업으로 진출하기 위해 필요 한 기술과 지식은 대선진국 연구개발투자와 전략적제휴를 통해 획득함으로써 사업구조를 고도화해나갈 수 있는 것이다.
국제화의방향은 조립무역구조하에서 갖게된 구조적 문제점을 해소하고 국내 외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국제화를 통한 사업구조조정과 경쟁우위 향상 에 목표를 두고 국제화에 따르는 위험과 불확실성에 대처해야 한다.
효율적인국제화가 추진되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타당성 조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소규모로 시작하여 점차 확대하는 전략을 마련하고 *단계적 이고 순차적으로 추진하는 시퀀싱전략이 바탕이 돼야 한다.
또한 *기술획득형 해외투자 확대 *해외마키팅능력의 제고 *진출기업간 전략적 제휴 확대 *동반진출과 공동진출을 통한 경쟁우위 보완 *제휴를 통한 사업 구조 고도화 *해외거점간 연계체제 구축 *국제 경영사고의 전환 등이 부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국내기업이 올바른 국제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도 중요한 역할 을 담당하고 있는데 우선 기술획득형 해외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우대 조치가 마련돼야 하며 민관협의회를 통해 해외에서 조립기업간에 공조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이와함께 핵심부품의 공동개발과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정부자금 지원을 강화하고 한일산업협력을 지원하여 일본기업과의 공동생산 및 제휴를 촉진해야 한다.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공동화의 방지를 위한 정부의 정책마련도 시급한 과제 로 지적되는데 *외국인직접 자유화와 적극적인 유치 *외국인근로자 유입의 적정규모 확대 *국내 연구개발과 설비투자에 대한 지원강화를 실현하고 국 제경영기반조성과 관련해서는 *국제화조직의 활성화 *대외협력 강화 *해 외직접투자 제도의 간소화와 규제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부문별국제화방향을 간추려 보면 가전산업의 경우 대선진국투자는 무역규제 를 회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추진됐으며 대개도국투자는 우회수출과 현지시장 개척을 위해 진출한 결과 *경쟁우위 취약 *현지화 미흡 *넷워킹의 부실이 라는 부정적 결과를 나타냈다.
가전산업이올바른 국제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글로벌시대의 경쟁우위는 넷워크가 성패를 좌우하는 만큼 전세계에 산재해 있는 조립공장과 부품 공장간의 연계, 생산법인과 판매법인과의 연계가 우선적으로 실현돼야 한다.
또한본사의 정책적인 지원에 의해 유지되고 있는 현지지사들이 일반 거래선 의 수출가격으로 부품을 공급받아도 채산성을 확보할 수 있고 통상적인 로열티와 배당금을 송금할 수 있을 정도의 자생력을 갖추어야 할 것으로 지적 됐다. 컴퓨터산업의 국제화는 전반적으로 수출에 의존하면서 현지 조립생산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는데 기술도입, 핵심부품 수입, OEM수출등과 같은해외의존적 성장으로 기업특유의 경쟁우위가 취약한 실정이다.
이에따라 *독점적 우위의 향상 *현지 마키팅력의 제고 *전략 적 제휴의 모색에 중점을 두고 국제화가 추진돼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통신기기산업은 지난 92년부터 무선통신기기가 이 분야의 수출을 주도하고 있으며 그동안 수출을 이끌어왔던 단말기는 감소하는 한편 교환기 수출이 급증하고 있다.
통신기기산업의국제화는 *국제표준화그룹에 동참하는등 기술획득에 주력하고 *정부관련부처의 지원을 바탕으로 해외시장개척에 힘쓰는 한편 시장개방 대응을 전제로 해야 한다.
이밖에전자부품과 반도체는 국내 임금인상으로 인한 단기적인 해외투자에서 탈피하여 정부지원과 계열 모기업간의 전략적인 제휴아래 장기적인 안목에서 추진돼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경제 많이 본 뉴스
-
1
[정유신의 핀테크 스토리]'비트코인 전략자산' 후속 전개에도 주목할 필요 있어
-
2
모토로라 중저가폰 또 나온다…올해만 4종 출시
-
3
역대급 흡입력 가진 블랙홀 발견됐다... “이론한계보다 40배 빨라”
-
4
LG유플러스, 홍범식 CEO 선임
-
5
내년 '생성형 AI 검색' 시대 열린다…네이버 'AI 브리핑' 포문
-
6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7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8
LG전자, 대대적 사업본부 재편…B2B 가시성과 확보 '드라이브'
-
9
앱솔릭스, 美 상무부서 1억달러 보조금 받는다
-
10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