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하반기 정보보호제품 혁신대상]신속확인-소프트캠프 '실덱스 리모트 브라우저'

Photo Image
소프트캠프의 실덱스 리모트 브라우저.(소프트캠프 제공)

소프트캠프의 실덱스 리모트 브라우저(SHIELDEX Remote Browser)는 브라우저 격리 기술(RBI)이 적용된 원격 브라우저 격리 솔루션이다.

구체적으로 이용자와 정보자원 사이에 RBI를 마련해 데이터 송수신 과정에서 악성코드 유입이나 내부 자원 유출을 필터링할 수 있다. 외부 침해자의 접근을 RBI로 차단함과 동시에 내부 이용자의 생성형 인공지능(AI) 등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활용에 있어 정보유출 가능성을 차단하는 게 강점이다.

특히 이용자의 조건에 따른 판단을 통해 집행 정책을 결정하는 제로 트러스트 원칙(ZTCAP·Zero Trust Conditional Adaptive Policy)에 입각한다는 게 특징이다. 모든 사용자와 디바이스를 신뢰하지 않고, 네트워크 내부와 외부를 구분 없이 지속적으로 검증하며 최소 권한 원칙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보안 위협을 최소화하고, 데이터와 시스템에 대한 무단 접근을 차단할 수 있다.

인터넷의 위협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RBI 기술은 서버에 가상 브라우저로 인터넷을 접속하고, 사용자 브라우저에선 접속한 화면을 픽셀 스트림 방식으로 실시간 전송받는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RBI가 웹 기반 공격을 대응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웹 브라우징으로부터 개인용컴퓨터(PC) 보호 측면에서 가장 우수하다.

RBI 기술은 또 사용자의 웹 브라우징 활동을 안전하게 격리시켜 악성코드나 사이버 공격이 내부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가상데스크톱인프라(VDI) 보다 더 효율적이고 가볍게 보안을 제공한다. VDI는 전방위적인 가상화 환경이 필요한 반면 RBI는 인프라 부담을 줄이면서도 고도화된 보안을 제공한다. 아울러 RBI는 내부 시스템과 인터넷 간의 직접적인 연결 차단으로, 논리적인 망분리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Photo Image
배환국 소프트캠프 대표.(소프트캠프 제공)

조재학 기자 2jh@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