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웍스가 기업 신용정보 제공 기관 나이스디앤비와 기업정보 검색 AI 챗봇 서비스 구축 및 데이터 판매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나이스디앤비의 유료 기업정보 조회 서비스를 사용자 친화적인 자연어 기반 AI 챗봇 서비스로 개발한다.
이 서비스는 AI 챗봇이 사용자의 질문 의도를 파악한 후 나이스디앤비의 방대한 데이터베이스(DB) 기반의 정확한 답변을 생성한다. 사용자가 기업 정보 검색 시 지역, 종업원 수, 산업 등 여러 검색 조건을 걸지 않아도 원하는 답변을 들을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서비스 구현을 위해 크라우드웍스는 언어모델이 사용자의 질문 의도를 파악하고 SQL 코드를 생성해 DB를 바탕으로 정확한 답변을 생성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크라우드웍스는 풍부한 데이터 전처리 경험과 데이터 설계 방법론, 자연어처리(NLP), 자연어이해(NLU) 기술 등을 활용해 AI 챗봇 서비스를 완성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양사는 나이스디앤비의 방대한 기업정보를 활용한 데이터 사업도 진행한다.
나이스디앤비는 국내 1100만개 이상의 국내 기업 DB와 200개국, 5억2000만개 이상 해외 기업 DB를 보유했다. 크라우드웍스는 데이터 수요기업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국내외 기업정보 데이터셋을 필요로 하는 영업 채널을 발굴해 데이터 판매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김우승 크라우드웍스 대표는 “업계를 대표하는 성공적 생성형AI 활용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다양한 산업에서 AI 혁신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현대인 기자 modernm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