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디지털 브랜드 대상] 에이아이네이션-딥마에스트로/ 비전문가를 위한 산업용 인공지능 운영 플랫폼

Photo Image
딥마에스트로를 적용한 산업현장 구조도

에이아이네이션은 '딥마에스트로'(DeepMaestro)로 AI(인공지능) 솔루션 플랫폼 부문에서 2024 K-디지털 브랜드 대상 영예를 안았다.

딥마에스트로는 산업용 AI 운영(MLOps) 플랫폼이다. 비전문가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AI 솔루션을 도입한 산업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100여건의 산업 AI 프로젝트 수행 경험과 노하우를 집약한 제품이다.

Photo Image
에이아이네이션 '딥마에스트로'

최근 AI 신기술이 나오는 속도에 비해 산업현장에 적용되는 속도는 더디다. 딥마에스트로는 AI 도입부터 현장 운영까지 모든 솔루션을 올인원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비전문가도 데이터 수집과 라벨링, 학습 및 테스트, 추론 및 모니터링, 성능 유지 및 개선, 기능 확장 등 모든 요소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편리하게 운영·관리할 수 있다. 자동차 부품은 물론 PCB(인쇄회로기판), 플라스틱 압출·사출 및 반도체, 이차전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특수한 상황에서도 일관된 시스템 운용이 가능한 안정성, 확장성, 이식성, MSA(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를 갖췄다. 환경 변화에도 적응한다. 모니터링과 전문가 개입을 최소화하는 재학습 기능을 갖췄다. 장애·결함·불량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수학 기반 딥러닝 알고리즘을 탑재했고, AI 솔루션 운영에 필요한 기능을 지원한다.

곽지훈 에이아이네이션 대표는 “산업계에서 AI 솔루션 도입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딥마에스트로와 같은 솔루션은 찾아보기 어렵다”며 “이상을 탐지하고, 성능 저하 시 적절한 재학습 데이터 관리와 모니터링을 통해 꾸준히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게 강점”이라고 말했다.


임중권 기자 lim918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