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한 기술 발전 시대, 디지털화는 해양 산업을 변화시키는 힘으로 등장했다. 이 기사에서는 해양 산업의 혁신을 추구하는 데 있어 디지털화의 추진 요인, 관리자가 직면한 과제, 데이터와 사이버 보안의 중요한 역할을 소개한다.
오늘날 해양 업계에서는 산업 전반의 효율성, 안전성 및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IoT 및 AI와 같은 기술 활용은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제적인 의사 결정을 지원하고 예측을 통한 유지 관리를 가능케 한다. 이처럼 선박 운항, 유지 보수, 화물 취급 등의 시스템을 디지털화 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고 관리 부담을 줄이며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디지털화의 잠재적인 이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하는 과제들이 있다. 선주, 조선소 및 시스템 통합업체를 포함한 업계 관계자들은 디지털 최적화를 위한 온보드 시스템 업그레이드 투자에서부터 시스템 간 상호 운용성 및 사이버 보안 문제에 대처해야 한다.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데이터 및 시스템을 보호하는 동시에 원활한 연결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데이터는 디지털화의 핵심이며 관리자가 운영을 최적화하고 유지 관리 요구 사항을 예측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러나 디지털 발전으로 인해 선박이 사이버 공격의 주요 표적이 되면서 사이버 보안 위험이 발생한다. 랜섬웨어, 피싱 공격, 맬웨어 등의 사이버 위협은 운영을 방해하고 중요한 정보를 손상시키며 심지어 승무원의 안전을 위협할 수도 있다. 중요한 인프라와 데이터 무결성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방화벽, 암호화, 침입 탐지 등 사이버 보안 조치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디지털화는 보안 위협의 증가라는 위험을 초래하지만 해양 산업의 혁신을 위해서는 반드시 도입해야 하는 전략적 요소임에는 분명하다. 정부, 기업, 관련 기관은 협력하여 강력한 해양 사이버 보안 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을 통해 디지털 기술의 이점을 극대화하면서 해양 산업의 안전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 협업, 혁신,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이 동시에 이루어질 때 해양 산업은 더욱 스마트하고 탄력적인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6월 12일 수요일 Moxa 온라인 세미나 '해양 사이버 보안 격차 해소: IACS E26/27에 대한 이해와 IT/OT 보안 솔루션 탐색'에서 더욱 자세한 내용을 소개할 예정이다.
Moxa에서는 해양 사이버 보안 표준 및 솔루션에 대해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한다. 세미나를 통해 글로벌 해양 사이버 보안 동향을 파악하고 IT/OT 사이버 보안 컨셉에 대한 이해와 적용 솔루션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한 정보는 올쇼TV 홈페이지(https://www.allshowtv.com/detail.html?idx=1456)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