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클린콘텐츠 정직 UCC 공모전'·'베스트 인성 클린콘텐츠 어워드 대상' 시상식 성료

Photo Image
시상식 수상자 단체 기념사진

'인성 클린콘텐츠 정직 UCC 공모전'과 '베스트 인성 클린콘텐츠 어워드 대상' 시상식이 지난 2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클린콘텐츠국민운동본부(회장 안종배), 국회미래정책연구회(공동회장 성일종 ), 한국정직운동본부(대표 박경배), KBS미디어(사장 김영삼),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회장 조태봉)가 공동 주최·주관한 '인성 클린콘텐츠 정직 UCC 공모전'에는 1500여명이 210여 작품을 출품했다.

엄정한 심사를 거쳐 국회의장상과 교육부 장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여성가족부 장관상 등 대상을 포함 주요 기관장상, 총장상 및 최우수상 등 총 35개의 상이 수여됐다.

Photo Image
인사말하는 안종배 회장

올해 15회째인 '인성 클린콘텐츠 UCC 공모전'에는 서울뿐만 아니라 제주를 비롯 호남, 영남, 강원, 충청, 인천, 대전 등 전국 유치원생, 초·중·고등학생, 대학생, 일반인, 기자와 전문직, 실버 어르신 등 다양한 지역과 연령층 및 직업군에서 응모했다. 작품 형식도 동영상, 애니메이션, AI 영상으로 정직한 인성과 챗GPT 인공지능의 선용, 건강한 디지털 시민의식을 주제로 다양하고 독창적이고 수준 높은 작품이 많이 응모됐다.

송촌장로교회 어린이부 9명의 초등학생이 함께 공모한 '슈퍼정직 게임' 제목이 작품으로 일상에서 정직 실천을 게임 형태로 유머러스하게 표현한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였다. 이를 통해 다음세대를 포함 모든 세대에게 깊은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 의미있게 전달하면서 최고 대상인 국회의장상을 수상했다.

시상식 축하공연으로 성주향 시조시인의 시낭송, 가족사물놀이단 동동의 국악 공연과 함현진 한국교육마술협회 회장 마술사의 인성 마술공연으로 즐거움과 감동이 넘쳤다.

'2023 베스트 인성 클린콘텐츠 어워드 대상'은 미래사회의 핵심인 인성 가치를 확산하는 활동을 인정받아 최인호 디캐릭 대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박성훈 소비의미학 대표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상, 이옥자 한빛유치원 꿈땅유아학교 원장이 경기도 도지사상을 수상했다.

15년째 본 공모전과 시상식을 총괄하고 있는 안종배 클린콘텐츠국민운동본부 회장은 우리 사회는 거짓된 사회와 정직한 사회의 갈림길, 또 인공지능의 노예 혹은 주인이 되는 갈림길에 서 있다. 인류의 미래는 현재 우리의 선택에 달려 있다”며 “오늘 수상하는 여러분의 UCC가 세상을 정직하게 하고 챗GPT 인공지능을 선용하되 인류가 주체가 되도록 선한 영향력을 끼치게 돼 미래 사회를 인류가 행복하게 만들어가는데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두호 기자 walnut_park@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