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의 디자인싱킹Ⅱ]〈64〉알아차림, 명상과 디자인 싱킹의 교차점

Photo Image
김태형 교수

급격한 기술과 환경의 변화 속에서 기업은 창의성과 혁신을 성공의 핵심 요소로 인식한다. 이러한 관점은 구글, 애플 같은 글로벌 혁신기업에서 두드러진다. 이들의 성공 이면에는 명상과 디자인 싱킹이 있다. 구글은 '마음챙김(Search Inside Yourself)'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의 알아차림 명상을 장려하며 이를 기반으로 개인의 창의성, 집중력, 감성 지능 향상뿐만 아니라 팀 내 협업을 강화했다.

애플의 고 스티브 잡스 역시 명상이 그의 창의성과 직관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를 언급했다. 그는 명상을 통해 집중력을 높였으며 복잡한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었다고 밝혔다. 내면의 명상적 접근은 애플의 디자인 철학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간결하고 직관적인 사용자경험(UX)을 창출했다.

이러한 사례는 명상과 디자인 싱킹이 기업의 혁신과 창의성을 견인하는 데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보여준다. 명상은 우리가 더 깊이 관찰, 공감하며 복잡한 문제의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을 준다. 디자인 싱킹은 이러한 통찰력을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으로 전환하는데 탁월하다.

'알아차림'은 주변 환경, 생각, 감정, 신체 감각에 대한 주의 깊은 인식을 말한다. 알아차림 명상은 순간에 집중하며,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주변 세계를 깊이 관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는 디자인 싱킹의 공감 단계에서 '관찰'과 맞닿아 있다. 디자인 싱킹에서 관찰은 사용자의 니즈와 문제를 관찰해 깊이 있는 이해를 구축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명상에서의 알아차림과 디자인 싱킹의 관찰 모두 통찰력 있는 이해를 위한 기반이 된다.

디자인 싱킹의 공감은 사용자가 직면한 문제를 깊이 이해하고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솔루션을 찾는 데 핵심 요소다. 명상적 알아차림이 개인의 내면 경험에 공감하도록 이끄는 것처럼, 디자인 싱킹의 공감 단계는 사용자의 관점을 내면화하고 실제 필요를 파악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사용자 경험을 새롭게 해석하는 데 다음과 같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첫째, 명상의 알아차림을 통한 깊은 관찰과 디자인 싱킹의 공감 단계가 서로를 강화함으로써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사고 방식을 확장하고 사용자의 필요와 경험에 보다 깊이 접근할 수 있다.

둘째, 명상과 디자인 싱킹의 결합은 사용자 중심의 혁신을 창출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명상을 통한 알아차림은 사용자경험 설계 시 더욱 세밀한 관점을 제공하며 사용자의 요구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우리는 제품과 서비스가 사용자의 삶에 어떻게 통합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생성형 AI 등 변혁의 시대에 이 두 분야의 결합은 기업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명상과 디자인 싱킹은 서로를 강화·보완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이 사용자 중심의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제품과 서비스 개선뿐만 아니라 사용자 경험을 새롭게 정의함으로써 사회 전체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명상과 디자인 싱킹의 교차점에서 오늘 당신은 무엇을 발견했는가. 우리 앞에 직면한 다양한 도전과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지금, 나부터 알아차림하자.

김태형 단국대 교수(SW디자인융합센터장) kimtoja@dankook.ac.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