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AI엔진에 초거대 AI 접목
SKT, 에이닷에 '장기기억' 적용
KT '믿음' AI 전문상담·케어 추진
LG U+ '익시' 사람 간 연결 강조

Photo Image
Photo Image
sk텔레콤의 AI서비스 에이닷

이동통신 3사가 챗GPT 등 초거대 인공지능(AI)을 활용, 한국형 AI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한국어에 좀 더 친숙하고 사람에 가까운 대화를 할 수 있는 '인간 친화형' AI 기술 확보가 목표다. 이를 통해 개인고객(B2C)의 모바일 이용을 더욱 편리하게 돕고, 기업고객(B2B) 업무 효율성도 높인다는 접근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통신 3사는 AI 서비스 고도화에 자체 AI엔진을 활용하는 한편 챗GPT 등 초거대 AI 모델 접목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SK텔레콤은 AI 에이전트 서비스 에이닷을 업그레이드한다. 에이닷에는 챗GPT를 만든 오픈 AI의 거대언어모델 GPT-3가 적용돼 있다. SK텔레콤은 AI 언어모델을 보유한 기업이 미래 먹거리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판단, 영어 기반 GPT-3를 한국어 중심으로 개발해 왔다. SK텔레콤은 GPT-3에 이어 챗GPT 등 초거대 AI 모델도 접목할 계획이다. 최신 GPT-3.5 버전 등이 연계되면 방대한 정보를 활용, 한층 강화된 지식 대화가 가능해진다.

에이닷에는 이달 중 '장기기억' 기술도 적용한다. 이용자가 오래전에 대화한 내용 가운데 중요한 정보를 별도의 메모리에 저장해 놓고 대화 중에 활용하는 서비스다. 이용자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직업, 취미 등 방대한 정보를 기억해서 한층 진화된 맞춤형 대화가 가능하다. 텍스트 이외 음성, 제스처, 생체 신호 등 여러 데이터를 활용해 인간처럼 추론하고 의사를 소통할 수 있는 '멀티모달' 기술도 이달 중에 선보인다.

Photo Image
KT의 초거대 AI 믿음

KT는 초거대 AI '믿음'을 개발하고 있다. 믿음은 인간의 감성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AI를 목표로 한다. 데이터를 학습해서 사용자 의도를 해석할 수 있고, 상황에 맞춰 말투나 목소리를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KT는 올해 안에 믿음을 활용해서 AI 전문상담, AI 감성케어 등을 선보인다. AI 전문상담은 전문 영역에 대해 방대한 지식을 학습하고, AI 형상화 및 개인화 문자음성전환(TTS; Text to Speech) 기술로 전문 상담을 제공한다. AI 감성케어는 AI가 과거 대화를 기억하고, 좋아하는 장소나 취미 등 상황을 인지해서 감성 대화를 나눌 수 있다. KT는 믿음을 AI컨택센터(AICC) 서비스인 '에이센 클라우드' 등 B2B 서비스에도 적용할 방침이다.

Photo Image
LG유플러스 익시를 적용한 스포츠 예측모델 서비스

LG유플러스는 사람과 사람 연결을 돕는 AI 서비스를 지칭하는 통합 플랫폼 '익시'(ixi)를 선보인다. LG유플러스는 음성·언어·검색·추천·예측 등 AI엔진을 자체 개발하는 한편 초거대 AI '엑사원'을 개발하는 LG AI연구원과도 협업한다. 챗GPT 등 새로운 모델을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LG유플러스는 익시를 기반으로 고객센터 '콜봇'을 선보인다. 콜봇은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AI엔진이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텍스트를 통해 고객이 어떤 의도로 문의했는지 분석한 뒤 음성으로 답하는 서비스다. 고객 청구요금 조회, 청구 주소 변경 업무 등 상담서비스에 적용할 예정이다. AI 기반 소상공인용 AICC 서비스도 선보인다. 음성인식, 자연어 이해 등 AI 엔진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데이터 기반 의도 추론 및 문맥 기반 대화 이해 방법이 적용돼 고객 의도를 파악하고 대화를 주도할 수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통신사의 인간 친화형 AI를 통해 이용자 편의와 디지털 감성을 끌어올리는 한편 산업의 각종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표>통신3사 AI 서비스 개발 현황

통신 3사 '한국형 챗GPT' 만든다

정예린기자 yesl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