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300억건 돌파... 韓최고 인기 장르는 '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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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상반기 소비자 지출액 기준 국내 상위 모바일 게임 장르

글로벌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규모가 300억건을 돌파했다. 모바일 게임에 대한 이용자 소비는 412억달러(약 54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한국은 미국과 중국,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모바일 게임 시장으로 이름을 올렸다.

데이터 분석 플랫폼 데이터.ai는 9일 발표한 '2022년 상반기 모바일 게임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전인 2018년과 비교해 40% 증가했다. 소비자 지출은 전반적 경기 침체로 작년에 비해 소폭 감소했지만, 4년 전과 비교하면 47%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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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글로벌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및 소비자 지출

국내 상반기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약 2억6000만건이다. 거리두기 제한조치 해제의 영향으로 작년 대비 10% 감소했다. 대면 활동 증가로 인해 일정 수치 감소했다. 국내 소비자 지출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지난해 30억달러(약 3조9000억원)보다는 10%가량 감소했다.

국내 소비자 지출이 가장 큰 게임 장르는 역할수행게임(RPG)이다. 2022년 상반기 18억달러(약 2조4000억원)를 달성하며 전체 인앱 구매의 68%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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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한국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및 소비자 지출

시뮬레이션 장르는 인앱 구매에서 작년 대비 31.5% 증가하며 강한 성장세를 보였다.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 등 신흥 서브 장르 또한 국내 유저 공감대를 사는 추세다.

넥슨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주도하는 액션 RPG 장르는 전년 대비 가장 높은 소비자 지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급상승 게임 순위에 오른 '신의 탑M:위대한 여정'과 '앙상블 스타즈!! Music' 등 방치형 RPG와 아이돌 트레이닝 시뮬레이션 장르 또한 소비자 지출 증가율이 높은 하위 장르로 자리매김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