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테이지, AI 추천 대회 12위…국내기업 중 최고 성과

Photo Image

업스테이지가 추천 시스템 분야 최고 권위 학회 중 하나인 ACM RecSys가 주최한 인공지능(AI) 추천 대회에 전체 12위로 입상, 국내 기업 중 최고의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ACM RecSys 챌린지는 2007년 부터 매년 개최되는 대회로 다양한 분야의 AI 추천 문제를 다룬다. 이번 대회는 패션 개인화 AI 솔루션인 Dressipi의 데이터를 이용한 맞춤형 패션 추천 대회로 전세계 고객 및 제품에 대한 데이터와 이용자의 클릭, 구매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우수한 AI 제품 추천 모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챌린지를 진행했다.

업스테이지 챌린지스 팀과 추천 팀은 1위와 불과 0.016점 차로 전체 순위 12위에 입상했다. 이는 국내 기업 최고 순위로 10위권 내의 엔비디아, 인텔, 화웨이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결과다.

AI기반의 추천기술은 유튜브, 아마존 등 콘텐츠, 쇼핑몰 등 플랫폼에 적용돼 성과를 입증한 이후 거의 모든 곳에서 사용되고 있는 AI 핵심기술이다.

업스테이지는 이번 성과를 통해 개인의 데이터와 취향을 기반으로 상품이나 콘텐츠를 AI로 찾고 추천하는 기능을 모두 적용하는 기술인 AI 서제스트(Seargest) 부문의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증명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추천 AI 최고 권위 학회인 ACM RecSys에서 개최한 챌린지 대회의 국내 최고 순위 입상으로 업스테이지 추천 기술이 글로벌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며 “업스테이지의 AI 서제스트 기술이 초개인화가 필요한 모든 기업과 산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손지혜기자 jh@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