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 31~내달 11일 '2022 지스트 과학문화주간' 개최

광주과학기술원(GIST·총장 김기선)은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건전한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2022 지스트 과학문화주간' 행사를 31일부터 11월 11일까지 약 2주간 개최한다.

매년 10~11월 개최하는 '지스트 과학문화주간'은 지스트 구성원뿐 아니라 광주시민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이벤트로 구성된 과학문화 행사이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지스트 과학문화주간'은 학생축제, 특강, 영화 상영 등 총 12개의 프로그램이 마련돼 어느 해보다 다양하고 풍성한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Photo Image
2022 지스트 과학문화주간 행사 포스터.

행사 첫 주에는 지스트 학생축제인 △'2022 루미에르'가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진행되며, 3년째 이어지는 지스트 최고의 가왕 선발대회 △'히든싱어3'가 11월 2일에, 정호승 시인과 함께하는 △'사회공헌 아카데미 강연'이 11월 3일에 차례로 열린다.

11월 4일에는 지스트 외국인 학생들이 주도하는 △'외국인 문화의 밤'을 통해 세계 각국의 문화와 음식, 장기자랑을 만나볼 수 있다.

행사 2주차인 11월 7일에는 지스트 졸업생 선배가 후배들에게 학교생활 노하우를 들려주는 △'졸업생 초청 특강'이, 11월 8일에는 전남지역 중학생을 대상으로 줌(Zoom)을 통해 과학을 쉽게 알려주는 온라인 강연인 △'과학톡톡'을 진행한다.

11월 9일에는 지스트와 콘솔라토르싱어즈가 함께하는 클래식 공연인 △'문화행사'가 준비돼 있으며, 11월 10일에는 지스트 구성원은 물론 지역민 누구나 사전 선착순 접수를 통해 무료로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무비데이'가 첨단CGV에서 진행한다.

행사 마지막 날인 11월 11일에는 창업을 주제로 한 행사가 기다리고 있다. 창업을 꿈꾸는 지스트 구성원 및 지역민이 네트워킹할 수 있는 △'GIST CEO FORUM'과 지역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창업문화 조성을 위한 △'GIST 스타트업 나이트'가 개최된다.

올해 행사 중 일부는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서도 참여가 가능하며, 행사 정보와 참여 방법은 '지스트 과학문화주간'에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내년 설립 30주년에 앞서 '과학문화주간' 특별 이벤트로 지스트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지스트 설립 30주년 기념 슬로건 공모전'이 2주간 진행될 예정이다.

김기선 총장은 “2019년부터 열리고 있는 지스트 과학문화주간은 지스트 구성원과 지역민들의 지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는 지역 행사로 자리잡았다”며 “내년 설립 30주년을 바라보는 지스트가 지역민과 함께 상생하며 지역에서 사랑받는 대학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