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국제정책대학원이 20일 콘래드서울호텔에서 '한국발전경험 데이터 베이스(K-Developedia) 10주년 기념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K-Developedia 10주년을 맞아 지난 성과를 되돌아보고 향후 한국 발전 경험을 효과적으로 전파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K-Developedia는 2012년 론칭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은행, UN,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해외 연구기관에서 발간하는 한국 발전 경험 관련 자료를 축적해 제공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다.
컨퍼런스는 제임스 로빈슨 미국 시카고대학교 교수의 기념 강연과 한국 발전 경험 관련 5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로빈슨 교수는 기념 강연 'The State and Korean Industrialization'에서 수출 진흥과 관련한 정책 결정 과정, 기업과 국가 사이의 네트워크 역할을 설명한다.
세션1에서는 유종일 KDI국제정책대학원장이 좌장을 맡아 남상우 전 대학원장, 김태종 KDI대학원 교수, 이창근 KDI대학원 교수가 K-Developedia의 구축 과정과 의의, 발전 방향을 논의한다.
이어 △세션2 개발협력과 한국의 발전경험, 그리고 DB의 역할 △세션3 한국의 발전경험:데이터로 새롭게 발견하기, 새롭게 전달하기 △세션4 한국의 발전경험에 대한 재발견 △세션5 한국에 대한 사회과학 연구 및 교육 수요의 진화 등이 이어진다.
유종일 KDI대학원장은 “이번 컨퍼런스가 국제적 책무를 다하는 국가, 제도 및 시스템 혁신을 통해 닮고 싶은 ODA 국가로 도약하겠다는 한국 정부의 목표 달성에 학문적,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다현기자 da2109@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