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부문>삼괴중학교
경기 삼괴중학교는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혁신 일환으로 교육부 지정 디지털교과서 선도학교, 소프트웨어(SW) 선도학교, 지능형 탐구키움터,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선도학교, 탄소중립 시범학교를 운영했다.
또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온라인 개학 시행에 따른 전국 단위 수업 프로그램 개발·적용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기후변화 행동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온라인 수업 강화를 위한 교육공동체 스마트교육과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교내 무선 인프라 구축과 태블릿 PC 보급 등 교육공동체의 원활한 ICT 연계 교육과 정보과학 인재양성 창의수업을 위한 학내 분위기 조성과 인프라 구축을 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미래 지능정보사회를 대비해 △드론 발명 과정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기후변화 행동 프로젝트 △융합인재(STEAM)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 개설 등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주제 중심 스마트 플랫폼 교육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교사부문>이정숙 무주중학교 교사
이정숙 무주중학교 교사는 무주군 유일한 정보교사다. 삼성주니어 SW 아카데미, AI선도학교, 정보영재반 등 운영을 통해 창의적 컴퓨팅사고력을 갖춘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 무주군 6개 중학교 모든 학생이 똑같은 수준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구글 클래스룸, 패들렛, 비버 챌린지, 온라인코딩 파티 등 각종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학생들은 정보 관련 각종 전국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하는 것은 물론 컴퓨팅사고력을 현실 문제에 적용한 발명품은 전국발명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교사부문>윤미 군포e비즈니스고등학교 교사
윤미 군포e비즈니스고 교사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력을 지닌 미래 인재 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산업 분야 현장 체험과 현장학습을 통해 진로 역량력을 키울수 있는 진로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프로그램 참여학생은 AI, 빅데이터, 스마트공장, 드론 등 진로체험과 교육을 통해 진로직무 능력을 익히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자신의 꿈을 구체화하는 계기를 가졌다. 전문가와 만남을 통해 각 분야의 정보, 지식, 서비스뿐 아니라 전문가로서 자세와 마인드를 익히고 미래 인재상을 키워나가는 계기를 마련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