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반 프리미엄 건물관리 기법 도입
HDC그룹의 공간 AIoT플랫폼 기업 ‘HDC랩스’는 ‘쿠팡풀필먼트서비스’와 162억원 규모의 쿠팡 전국 물류센터 전문 미화관리서비스 위탁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쿠팡’의 핵심 자산인 전국 물류센터의 건물관리 파트너로 ‘HDC랩스’가 선정된 것은 ‘HDC랩스’의 축적된 공간 관리 기술력과 품질 관리 역량이 시장에 또 한 번 입증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HDC랩스는 본 계약을 통해 △전통적인 인력 위주의 서비스를 탈피 △BIM 기반 과학적 작업 산출 동선 분석 클리닝기법 도입 △자체개발 I-MICT(모바일 관리 시스템)의 DB 기반 서비스 관리 효율성 향상 △스마트 민원(VOC) 챗봇 도입을 통한 고객 커뮤니케이션 밀착 대응 시스템 등을 도입한다.
이를 통해 서비스품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스마트한 업무 환경을 조성하여 고객사인 ‘쿠팡풀필먼트서비스’의 물류센터의 안정적 운영에 기여할 예정이다.
HDC랩스 관계자는 "지난 1월 318억원 규모의 삼성전자 디지털시티 건물·총무 관리 위탁계약에 이은 이번 수주는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며 "지난해 12월 이뤄진 HDC 그룹의 친환경 건설 IT 전문 계열사 ‘HDC아이콘트롤스’와 부동산종합관리 전문 계열사 ‘HDC아이서비스’ 합병을 통해 공간에 기술을 더한 최첨단 업무환경이라는 새로운 가치 제공을 통해 고객과 회사의 동반 가치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HDC랩스’의 ‘Smart Space Creator’ 비전이 고객과 시장에 녹아들고 있음을 나타내는 유의미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HDC랩스는 합병을 통해 축적된 스마트홈, IBS(지능형 빌딩 시스템), AIoT(공간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기술 역량과 IT(MICT, RMS, BIM) 기반 부동산 종합운영관리 노하우를 융·복합한 빌딩운영 플랫폼과 스마트홈 IT 기기, 스마트 조명, 최첨단 안면인식 도어락, 방역방제 등 B2C 서비스 분야 사업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스마트 인테리어, 빌딩관리(FM)솔루션 분야 경쟁력도 지속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상원기자 slle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