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 리소스 무료 공유 플랫폼 '게임마당' 오픈

Photo Image

'2021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 게임개발 리소스 무료 공유 플랫폼 '게임마당'이 정식서비스를 시작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 한국게임개발자협회가 주관하는 사업이다.

게임마당은 국내에서 개발된 유휴 게임개발 리소스(각종 그래픽 리소스 포함)를 양도계약을 통해 취합하고 관리한다. 국내 게임 개발자, 게임 관련 공공 교육기관 및 학생들에게 무료 제공해 게임개발 효율성을 제고한다.

게임업계에서 자체 개발에 투입되는 인원이 많고 구매비용이 높거나, 자체 개발인력 부족으로 인해 외주를 주는 게임개발 리소스를 무료로 공유해 개발비를 보전하고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여 게임 업계 상생을 도모한다.

저작재산권 양도는 프로젝트 중단과 종료에 따른 매몰된 그래픽 리소스에 대해 양도 신청접수 와 선정평가를 거쳐 사전에 정립된 양도단가를 기반으로 유상 진행된다.

현재 게임마당에는 2D 그래픽 리소스 패키지 라이브러리가 구축되어 있으며, 이용자는 원하는 그래픽 리소스를 패키지별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게임마당 리소스는 게임개발사가 제작/출시한 리소스를 한국게임개발자협회가 직접 저작재산권 양도계약을 통해 리소스 창작자로부터 양수 완료했다. 내년 하반기에는 3D 그래픽 리소스도 가테고리별로 제공할 계획이다.

게임마당으로부터 다운로드 받은 그래픽 리소스를 그대로 국내외 오픈마켓에 업로드해 이윤을 추구하거나 그에 상응하는 수익을 목적으로 한 행위는 금지된다. 게임마당 리소스는 공적재원이 투입된 대한민국 중요자산이므로 어떠한 이유로든 해외 반출이 금지된다.

전석환 한국게임개발자협회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 총괄은 “지난 9개월 간 시범서비스와 고도화를 통해 플랫폼 안전성, 회원가입 대상 확대 및 보안 강화를 위한 시스템을 보완했다며 ”많은 개발자가 개발비를 보전하고 효율성을 제고해 게임업계 선순환 구조 확립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현수기자 hsool@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