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리쓰, 퀄컴과 협력해 업계 최초 릴리스 16 MDT 규격적합성 검증

Photo Image
5G NR 모바일 디바이스 테스트 플랫폼 ME7834NR

안리쓰코퍼레이션은 세계 최초 3GPP 릴리스 16 모뎀-RF 시스템인 스냅드래곤 X65과 5G 모뎀-RF 시스템을 이용해 5G NR(New Radio) 모바일 디바이스 테스트 플랫폼 'ME7834NR'에서 5G NR SA(Standalone) 릴리스 16 MDT(Minimization of Drive Test) 규격적합성 시험을 최초로 검증했다고 28일 밝혔다.

3GPP 릴리스 16은 5G NR에 대한 많은 개선 사항들을 도출한다. 이 중 일부는 기존 기능에 대한 확장이고 다른 일부는 새로운 산업 분야·네트워크 구축 시나리오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기능이다.

MDT 기능은 사용자 장비의 측정 보고서를 사용해 라이브 드라이브 테스트에 완전히 의존하는 네트워크 계획·최적화 작업을 단순화하기 위해 4G LTE에 처음 도입된됐다. 3GPP 릴리스 16 개선 사항을 통해 MDT를 5G NR 네트워크에 적용할 수 있다.

안리쓰 모바일 솔루션 사업부 관계자는 “퀄컴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무선 산업이 새로운 5G 신규 기능을 시장에 신속하게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규격적합성 시험은 TS 38.331의 핵심 요구 사항에 해당하는 TS 38.523-1의 3GPP에 의해 정의되며 안리쓰와 다른 곳들이 3GPP RAN WG5(Radio Access Network Working Group 5)에 제출했다.

이번 테스트 결과는 GCF(Global Certification Forum) CAG(Certification Agreement Group), PTCRB(PCS Type Certification Review Board), PVG(PTCRB Validation Group)에 제출돼 향후 회의에서 승인될 전망이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