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오큘러스 퀘스트2

국내 시장에서는 이동통신 3사가 가상융합기술(XR) 활성화에 앞장섰다. 관련 서비스와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기기를 출시, 초기 시장 개척에 공을 들이고 있다.

오큘러스 퀘스트2 국내 유통권을 확보한 SK텔레콤은 연초 1차 판매에서 완판을 기록한 데 이어 지난달 128GB로 용량을 늘린 후속 물량도 흥행에 성공했다. 오큘러스 퀘스트2는 페이스북 호라이즌 워크룸과 MS 알트스페이스 등 메타버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SW)가 기본 탑재됐다.

SK텔레콤은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을 오큘러스 퀘스트2로 이용할 수 있는 '이프랜드' VR 버전도 선보일 계획이다.

Photo Image
KT 슈퍼VR

KT는 2019년부터 피코 VR 기기를 기반으로 한 '슈퍼VR'를 판매 중이다. 고화질 동영상과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구독형 상품으로 제품을 출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영어 교육과 쇼핑, 부동산 중개, 명사 강연 등 생활 밀착형 콘텐츠로 영역을 확장해 활용도를 높였다. 고려대 의료원, 헬스케어 전문 스타트업 엠투에스와 손잡고 비대면 VR 안과 검사 솔루션도 선보였다.

Photo Image
LG유플러스 U+리얼글래스

LG유플러스는 'U+리얼글래스'로 AR 시장을 겨냥했다. 안경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투명한 렌즈가 적용돼 서비스 이용 중에도 앞을 볼 수 있다. 스마트 미러링 기능으로 넷플릭스 등 OTT 서비스나 유튜브 감상도 가능하다.


지난해 11월 선보인 휴대용 VR 기기 'U+슬림VR'는 2021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다. 기기 앞쪽에 휴대폰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착용감과 휴대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