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7월 셋째 주를 시작으로 35도를 웃도는 '찜통더위'가 이어지고 있다. 폭염이 기승을 부르면서 전력수요에 대한 불안감도 높아졌다. 정부와 산하 기관은 초비상 상황이다. 한국전력공사는 올여름 폭염과 산업생산 증가 등 전력수요 급증에 대비해 비상 대응 체계를 확립하고 여름철 안정적 전력 공급에 온 힘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미 7월 5일부터 본사와 15개 지역본부에 전력수급 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전국 244개 사업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긴급 상황에 대비한 비상 대응체계도 갖췄다. 발전회사와 전력거래소, 대용량 고객 등과 비상 상황에 대비해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다행히 현재까지 큰 문제는 없어 보인다. 일부에서 우려한 '전력 대란' 상황은 벌어지지 않았다. 전력수급 첫 고비로 여겨졌던 이달 21∼22일은 애초 전망대로 전력 사용이 급증했지만 예비 전력이 10GW를 웃돌며 전력수급이 안정 수준을 유지했다. 전력공급 예비력은 10GW를 웃돌고 있다. 전력 예비율도 11.1∼16.8%를 기록했다. 예비력은 일반적으로 10GW, 예비율은 10%를 넘겨야 안정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폭염이 이어졌지만 아직 큰 문제는 없다는 이야기다. 한전이 예상하는 올해 최고 전력수요 시점은 8월 2주 차다. 역대 1~7월 전력사용량 추이는 2019년 30만2823GWh, 2020년 29만4320GWh에 이어 올해에 전년보다 3.1%가량 늘어난 30만5416GWh 수준이다.

안심하기는 이르다. 전력수요 대응은 과거 데이터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자칫 예상하지 못한 돌발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최근 경기 일부 지역에 전력 수급이 원활치 않아 정전 사태가 발생했다. 폭염으로 냉방수요도 늘고 산업용 수요도 상승세다. 경기 회복에 따라 반도체, 자동차, 기계장비 등 전력 다소비 업종의 수출 실적이 좋아지면서 전력 사용량도 증가세가 가파르다. 자칫 산업생산 증가로 예비율이 낮아질 수 있는 상황이다. 정전 사태가 발생하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물론 가정에서의 불편함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폭염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의 하나는 안정적인 전력 수급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