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섹시큐리티(대표 김종광)는 체이널리시스와 공동으로 디지털범죄 수사기관, 금융 서비스 기업, 암호화폐 거래 기업 등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가상화폐 분석 및 추적 온라인 세미나'를 오는 15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온라인 세미나에선 △P2P와 합의 알고리즘, 전자서명·해시 등 관련 기본 용어들을 소개하는 '블록체인 개요' △비트코인 개념·동작 방식과 해킹 사례를 소개하는 '비트코인 개요' △트랜잭션이해와 구조, 블록 개념·구성·생성 과정을 소개하는 '비트코인 거래' △작업증명(PoW) 이해, 채굴(Mining), 조폐(Mintage), 난이도(Difficulty) 조정, 해싱과 논스(Hash and Nonce)를 소개하는 '채굴' △채굴기 개념과 종류, 속도 등을 소개하는 '채굴기' 등을 발표한다.
이어 △비트코인의 개념과 종류, 암호화폐 지갑 종류와 이해, 지갑 생성 방법을 소개하는 '지갑' △국내외 주요 비트코인 거래소·거래소 해킹 사례를 소개하는 '거래소' △비트코인을 이용한 서비스와 보관서비스, 환전소 등을 소개하는 '비트코인 비즈니스' △오픈소스 인텔리전스(OSINT) 개요·주요 기능, 비트코인 자금 추적 방법을 소개하는 '채인널리시스 리액터 개요' 등 순으로 소개한다.
김종광 인섹시큐리티 대표는 “인섹시큐리티는 블록체인·비트코인 포렌식 솔루션에 대한 업계 관계자들의 이해를 높이고 국내 실무형 전문가 양성을 위해 전문강사진들을 통해 고품질의 보안 전문가 교육에 나서고 있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암호화폐 분석·추적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섹시큐리티는 체이널리시스의 국내 대표 총판과 공인교육센터 역할을 맡고 있다. 블록체인 ·암호화폐 계좌 분석 디지털 포렌식 솔루션 '체이널리시스 리액터'를 금융기관, 비트코인 거래 기업, 디지털 포렌식 전문 기관, 정부 수사기관 등 고객들에게 공급하고 국내 블록체인·비트코인 포렌식 전문가 양성을 위해 기술지원·공인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체이널리시스 리액터는 비트코인 지갑 주소를 기반으로 한 입출금 트랜잭션 분석 솔루션이다. 지갑 주소를 넣으면 자동으로 해당 지갑의 모든 트랜잭션에 대한 연관성을 그래프를 손쉽게 분석할 수 있고 시각화된 데이터를 통해 한눈에 트랜잭션 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