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발달과 인터넷 환경 확대로 남녀노소 똑똑한 소비자가 넘쳐나면서 기업 품질 경영은 꼼꼼해지다 못해 엄격해지고 있다. 기업이 일방적으로 주도했던 시장 문화는 점차 사라지고, 소비자 눈길을 사로잡아 고객 마음을 감동시키는 품질·서비스 경쟁 시대가 자리잡고 있다. 전자신문이 '2021 상반기 인기상품' 고객만족 부문에 18개 상품을 선정했다.
이들 상품은 '맞춤형'이라는 핵심 키워드로 다양한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냉장고', 차세대 올레드 패널을 탑재해 정교한 파장의 빛을 내 보다 선명하고 밝은 화질을 전달하는 LG전자의 '올레드 TV', 더존비즈온 차세대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인 전사자원관리(ERP) '아마란스 텐(Amaranth 10)' 등이 대표적이다.
또 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완성된 LG전자의 2021년형 에어컨 신제품 'LG 휘센 타워'와 지난 18년간 암호인증 원천기술 및 노하우를 집약시켜 완성한 유넷시스템의 사설인증 솔루션 '트러스트넷', 딥러닝 알고리즘을 탑재해 다양한 각도는 물론이고 최대 3m 거리에서 비협조(워크스루) 방식으로 얼굴을 인식하는 유니온커뮤니티 얼굴인식 출입통제 시스템 등이 주목을 받았다.
박태준기자 gaius@etnews.com